▶ 구성과 특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완벽 분석”
지금까지 치러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 급수만의 출제 경향과 개념을 완벽히 분석하여, 앞으로 있을 시험에서 한 문제도 빠짐없이 풀어 낼 수 있도록 개념과 자료를 취합하였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특성상 다소 생소한 자료가 제시될 수 있지만, 정답 찾기에 필요한 핵심 키워드는 책에 있는 내용을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필기하지 마세요! 설쌤의 한(韓)판 정리”
설민석 선생님의 현장 강의 판서를 책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설민석 선생님의 강의 판서를 ‘설쌤의 한(韓)판 정리’에 동일하게 재현하였습니다. 이로써 수험생이 필기하는 불필요함은 최대한 줄이고, 한국사 학습에 집중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설쌤의 한(韓)판 정리’에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반복 출제되는 키워드만 골라 수록하여 시험에 나오는 빈출 주제를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하였습니다. 복습할 때나 시험 직전에 ‘설쌤의 한(韓)판 정리’에 강조한 최빈출 주제를 빠르게 정리한다면, 고난도 문항도 겁먹지 않고 척척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 출제되나요? 국사(國史)편찬위원회가 출제한 자료”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특정 자료(사진ㆍ원문 사료)가 반복 출제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에 빈출 사료만을 따로 모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풍부한 정보! 날개단 구성”
개념 학습을 하는 수험생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요 개념의 보충 설명과 어려운 단어의 뜻, 그리고 눈에 익혀 두어야 할 사진 자료로 구성하였습니다. 수험생이 스스로 학습하거나 복습할 때 유용할 것입니다.
“어떤 개념이 반복되나요? 능력(能力) 향상을 위한 O,X”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반복 출제되는 선지가 존재합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출제된 모든 기본 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매회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선지만을 모아 O, X 문제로 구성하였습니다.
“어떤 문제를 풀어 보죠? 검정(檢定)된 시험(試驗) 문제”한국사 개념을 학습하였다면 그 다음 단계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를 풀어 보아야 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패’라는 말이 있습니다. 교재로 학습한 한국사 개념이 실제로 시험에 어떻게 출제되는지 파악한다면 앞으로 어떠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두려움 없이 척척 풀어 나갈 것입니다.
“새롭게 변화하는 출제 경향, 당황하지 마세요.설민석 선생님과 함께라면, 더 쉽고 빠른 한능검 개념완성이 가능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심화 및 기본 시험으로 개편된 뒤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출제 경향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심화 및 기본 시험에서 사료 하나에 두 문항이 딸린 새로운 문제 유형이 등장하였고, 독립운동가 남자현을 단독으로 묻거나 병자호란 때 활약한 김준룡, 만주에서 이륭양행을 운영한 조지 쇼를 선지로 제시하는 등 이전까지 출제되지 않던 생소한 인물이 출제되었답니다. 조선 인조 때 발생한 이괄의 난과 같은 빈출 주제를 “왕이 도성을 떠나 공산성으로 피란하였다.”라는 낯선 설명으로 표현하기도 하였죠. 문화사에서도 충주 미륵리 석조여래 입상, 「송석원시사야연도」, 「한임강명승도권」처럼 새로운 불상과 그림이 등장하여 수험생을 혼란스럽게 하였답니다. 하지만 이런 낯선 사료는 대부분 오답 선지로 제시되며, 익숙한 빈출 사료가 정답 선지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그뿐만 아닙니다.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이죠? 사건 발생 시기를 연도별로 세세하게 구분하여야 풀 수 있는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였죠.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등장한 핵심 빈출 키워드만 정확히 학습한다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콕 집어 드리는 한국사 핵심 개념과 그간의 기출 유형을 학습한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을 거예요.
열심히 공부해서 한 번에 합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