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로 등교하면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될까?
뇌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활동하는 날이 올까?
불가능이 없는 가상의 세계,
메타버스는 과연 어떤 곳일까?
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갈
10대에게 꼭 필요한 디지털 안내서
2022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전문가들은 AI 기술과 메타버스가 결합되며 콘텐츠 분야에서만 9,700만 개의 일자리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맞아 급격히 발전한 메타버스는 디스플레이와 그래픽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구체적인 모습이 만들어지고 있다. 지금의 10대들은 메타버스에서 사람을 만나고 일하며 경제활동을 하는 미래를 맞이할 것이다.
20년 가까이 IT 전문기자로 일하며 다수의 교양 과학 도서를 펴낸 전승민 기자는 《10대를 위한 메타버스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통해 10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메타버스의 기초 지식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친절히 설명한다.
1장에서는 메타버스를 정의하고, 미디어에 나타난 메타버스의 모습을 통해 관념에 머물렀던 메타버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2장에서는 기술에 따른 메타버스의 종류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인 디스플레이의 원리와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에서는 AI와 로봇, 인간이 함께 소통하며 살아갈 메타버스의 모습을 상세히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미래의 주인공인 10대들이 맞이할 새로운 직업과 필요한 역량을 상세히 소개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바꿀 미래에
새로 탄생할 직업을 탐색한다
미래에는 메타버스에서 개인과 기업 단위의 다양한 사업과 상거래가 이뤄지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거쳐 일하는 사람도 늘어날 것이다. IT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뿐 아니라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직군도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 산업의 중심에서 활약할 메타버스 시스템 개발자 및 관리자를 비롯한 블록체인 전문가, 메타버스 행정 및 법률 전문가, 메타버스 콘텐츠 운영 전문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 전문가와 각종 분석 기관, 미래학자, 언론 매체에서 소개한 다양한 직업군을 상세히 설명한다.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10대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탄생할 직업은 무엇인지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