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가장 많이 하는 대화, 카톡
카톡을 주고받으며 자연스럽게 익히는 개념어휘!
‘토의’와 ‘토론’이 다른 말이었어? ‘논설문’은 어떤 글이고 어떻게 쓰는 거지? 핵심적인 개념어휘의 뜻을 모르면, 글 전체를 이해하기 어렵고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을 수 있어요. 교과서나 시험 문제에도 이러한 개념어휘가 자주 나온다고 하니 미리 공부해야 해요. 개념어휘는 글의 핵심을 관통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개념어휘를 공부하면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 사고력 등 국어 실력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수많은 개념어휘를 전부 외우면서 공부해야 할까요?
이제 무작정 외우는 개념어휘 공부는 그만! 『요즘 어린이 개념어휘』는 어려운 개념어휘를 더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기 위해 초등학생이 가장 많이 쓰는 연락 수단인 ‘카톡’을 활용했어요. 친구들과 공유하는 일상의 말들, 가족 간의 다정한 대화, 친구들과의 말싸움 등 초등학생 현실 카톡을 수록하여 몰입감을 높이고, 친근한 대화 속 개념어휘의 뜻과 쓰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요즘 어린이 vs 진짜 어린이
빛나초등학교 4학년 1반의 문집은?
주인공 ‘루아’는 빛나초등학교 말싸움 대장이자 4학년 1반의 분위기메이커예요. 맞춤법에 이어 속담, 고사성어, 관용어까지 마스터한 자칭 ‘국어왕’이지요.
속담왕 대회에서 우승한 말싸움 대장 이루아, 각종 백일장에서 수상하고 동시 유튜브를 운영하는 채유진, 고사성어 전문가인 송건오까지. 세 친구는 멋진 문집을 만들자며 의욕이 활활 불타오르네요. 편집장인 유진이는 산더미 같은 원고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탈락시켜요. ‘맞춤법이 엉망이야! 글을 쓰다 말았어! 주제가 뭔지 알 수가 없어!’ 등 이유도 각양각색이에요. 탈락한 원고에는 루아와 건오의 원고도 있어서 두 친구는 절망해요.
건오는 문집 동아리에서 탈퇴하고 새 문집 동아리를 만들었어요. 게다가 루아가 탈락했던 동시 ‘핑쿠젤리’도 훌륭하다면서 자기네 문집에 첫 번째로 실어준다고 하네요. 루아는 얼떨결에 ‘좋아!’라고 해버렸어요. 유진이도 이 사실을 알게 되어서 루아에게 실망하고 편집장을 그만둬요. 혼자 남은 루아는 문집 ‘요즘 어린이’를 완성할 수 있을까요?
루아는 친구, 가족, 선생님과 카톡을 하면서 다양한 개념어휘를 배워요. ‘똑똑 개념어휘’를 통해서 루아가 배운 개념어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3단계 개념어휘 공부’로
‘초등 필수 개념어휘 100개’ 완성
어휘력과 문해력도 레벨 업!
개념어휘의 뜻을 정확히 알아야 글 전체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할 수 있어요. 그만큼 개념어휘는 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요즘 어린이 개념어휘』에는 처음 보는 개념어휘, 뜻이 헷갈리는 개념어휘, 교과서와 시험에 자주 나오는 개념어휘까지 알차게 담겨 있어요.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개념어휘 공부를 3단계로 구성했어요. (1단계) 주고받는 카톡 속에서 쓰인 개념어휘를 찾아요. (2단계) ‘똑똑 개념어휘’ 코너에서 개념어휘의 뜻을 알고, 예문으로 이해도를 높여요. (3단계) 재미있는 만화로 개념어휘 실력을 점검해요. 『요즘 어린이 개념어휘』는 개념어휘 20개마다 만화 1편이 들어 있어요. 만화 속 틀린 개념어휘를 찾아 올바르게 고치며 그동안 배운 개념어휘를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대화 속 개념어휘를 찾고, 설명과 예문으로 이해하고, 퀴즈로 점검하며 개념어휘 100개 완성! 이제 말하거나 쓸 때 풍부한 문장을 만들 수 있고, 글도 더 쉽게 읽을 수 있어요. 개념어휘 하나로 어휘력과 문해력도 한 단계 성장한 셈이에요.
신개념 학습을 제시하는
‘요즘 공부’ 시리즈
‘요즘 공부’는 요즘 어린이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을 알려 주는 초등 학습 시리즈예요. 요즘 어린이에게 어떤 형식의 책이 재미있고 유익한지 연구해요. 신개념 국어 학습을 제시하는 『요즘 어린이 맞춤법』을 시작으로 『요즘 어린이 속담』, 『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요즘 어린이 관용어』, 『요즘 어린이 개념어휘』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