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제3판) 머리말
이 교재는 공인노무사시험・변호사시험・5급 공채의 노동법 사례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이해와 효과적인 수험을 돕기 위한 Semi-사례집입니다.
노동법을 강의하고 수 천부의 모의고사를 직접 첨삭하면서 저는 답답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답안작성방법에 대해 여러 차례 설명하고 충분한 사례집 해설을 통해 이 정도면 수험생들이 사례형 답안을 능숙하게 작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수험생들은 여전히 답안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제게 계속해서 구호의 눈빛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고뇌가 시작되었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것의 8할은 강의와 교재에 기인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기존의 노동법 사례집은 이론 강의 후 사례형 문제를 처음 접근하는 수험생에게 완벽한 답안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막 법리를 겨우 익힌 수험생이 이러한 사례집을 접하는 것은 마치 유치원생이 수능교재를 보는 것처럼 까마득한 일일 것입니다. 저도 수험생이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사례집을 처음 접할 때 느꼈던 당황스러움을 강의를 하며 고스란히 기억 저 너머로 넘겨둔 것일까요? 까맣게 잊은 채 사례집만을 통해 완전한 답안을 작성하길 요구하는 강사가 되어 있었습니다.
아, 저는 강사의 시각에서 답답해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저의 고뇌가 답답함에서 끝나지 않고, 새로운 길이 되길 소망하며 이 교재를 출간합니다.
이 교재는 노동법 이론을 체득한 직후에 보아도 부담스럽지 않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본격적인 모의고사가 진행되기 전, 사례집을 접하기 전에 정독하여 사례형 답안작성의 틀을 익히길 바랍니다.
「YES THE 노동법 [베이직 사례연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왼편에는 문제를 오른편에는 답안을 배치하여 한 눈에 답안의 구성이 들어오도록 하였습니다.
2.법리는 줄이고 ‘논점의 정리’와 ‘사안의 적용’을 강조하였습니다. 이것들은 수험생들이 사례형 문제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며, 무작정 암기만 한다고 해서 잘 쓸 수 있는 파트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3.‘논점의 정리’와 ‘사안의 적용’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주된 쟁점으로 제시하는 논점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인 적용파트는 주장하는 바가 같아야 답안의 설득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4.완전한 문장이 아닌 음슴체로 간결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이상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답안작성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 그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정성을 다해주시는 법학사 대표님과 더할 나위 없는 꼼꼼한 솜씨로 필자의 부족함을 채워준 편집부 그리고 최선의 강의를 준비하도록 도와주시는 노무사단기 임・직원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우상향할 것입니다.
2023년 12월 26일
적극, 열심, 최선의 아이콘 김에스더 노무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