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년. 이 책의 공저자 각 분야의 경력을 모두 합한 기간이다. 기업 전략 컨설팅(Advisory), 시스템통합(SI), 디지털 전환(DT), 글로벌 기업 소프트웨어 임원, 웹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해외 사업 CEO까지 IT와 마케팅, 비즈니스 분야에서 이미 경력을 쌓았으며, 현재 활동 중인 전문가 그룹 공저자들이다. 이들은 IT MBA와 마케팅 MBA을 전공하는 동안 챗 GPT가 세상을 바꿀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대하여 6개월 동안 공동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통찰력 있게 현재를 설명하고 미래를 안내한다.
챗 GPT가 세상에 알려지고 본격적으로 그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다가온 새로운 변화를 개인과 비즈니스의 변화로 구분하고, 이를 MBA 전공자의 시각으로 기술, 경영, 전략이라는 테마로 연구하였다. GPT를 단순 소개하거나 사용법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변화를 제대로 해석하고 전달하며, 나아가 이 변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심도 있게 이야기한다.
GPT의 기술적 작동 원리부터 유사 정보 제공 기술과의 차이점, 그에 따른 기업들의 지각변동으로 시작하며, 이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사용법도 놓치지 않았다. 생성형 AI의 구성 요소, 개발 과정, 종류 및 기존 AI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국내외 관련 기업도 설명하여 생성형 AI의 현재를 바라볼 수 있게 해 준다.
우리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지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 분석과 저자들이 실제로 경험하면서 얻은 효과적인 질문의 팁과 개인 생산성을 어떻게 높일지에 대해서 공유한다. 비즈니스에 불어올 변화에 대해서 이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 전에 확인해야 할 프리 체크 리스트와 적용하기 좋은 비즈니스 모델과 그렇지 않은 경우의 연구 결과도 들려준다. 현 비즈니스에 적용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도 강조한다.
나아가 GPT 기술을 잘 도입한 선도 기업과 전략을 분석하여 도입 성공의 전략과 실패의 핵심도 파헤친다. GPT에 이어 등장한 Bing, Bard 외에 새로운 기술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비교 분석한다. 기술의 그늘에 숨겨진 생성형 AI의 여러 가지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관련업계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를 통해 확인한 대한민국이 생성형 AI의 기술과 비즈니스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소프트 경고도 잊지 않았다.
본 도서는 생성형 AI가 가져다줄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 변화에 효과적으로 올라타고 싶은 일반인과 관련 기업인들 모두에게 충실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