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직장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전하는,
당신의 인생을 책임질 ‘괜찮은’ 말투 하나
A
“사업을 새롭게 보는 팀장님만의 시각을 배우고 싶습니다.”
“대리님께 문의드렸던 것, 덕분에 잘 해결됐습니다.”
“제가 휴가 갔을 때 필요한 업무를 ○○ 님이 다 커버해 주셨네요. 정말 감사해요.”
B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상사들은 A와 같은 반응을 들으면, ‘어, 이 친구. 내가 좀 끌어줘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B는 기억에도 남지 않는다. 실력이 같고, 결과물이 비슷하더라도 상대방은 A를 듣고, 마음을 연다. 웬만한 실수는 그냥 넘어가고,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타고난 재능이나 명문대 졸업장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레버리지를 사용하라
이 책은 B 수준의 말투를 A와 같은 말투로 바꾸기 위한 핵심 중의 핵심을 담고 있다.
35만 독자의 삶을 바꾼 소통과 대화법 전문가 김범준 저자는 (특히 인생 커리어 초기를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공통으로 큰 힘이 될 만한 강력한 무기를 하나 소개한다. 보통은 인생 처음 직장을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어떤 사수를 만나는지가 직장인의 커리어 전반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들 한다. 주위를 보면 이 말은 매우 신빙성이 높다.
하지만 비록 실력이 좀 부족하더라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를 이끌어줄 사수나 선배를 못 만났더라도, 이 모든 불리함을 이겨낼 수 있게 하는 직장인의 필살기가 있으니, 바로 평소 자신이 쓰는 말투를 점검하고, 이것을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말투로 바꾸어보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여 년의 직장생활과 외부 전문가 활동을 통해 만난 수많은 인생 선배들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즉 말투를 연구하고 31가지로 정리한 책이다. 복잡하고 힘든 일을 잘 풀리게 하고, 실력에 걸맞은 매력적인 말투로 관계의 질적 수준이 달라지는 사례를 자주 경험하면서, 인생의 새 출발을 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괜찮은 말투 하나”를 독자의 인생에 선물해주려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
말투는 복잡하고 힘든 일을 잘 풀리게 해준다. 실력으로 풀 수 없는 인간관계까지 쉽게 풀어버릴 때가 많다. 이상하게 일이 잘 해결되질 않거나, 나만 일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면 능력보다는 말투를 점검해보라고 전한다. 독자들은 자신의 타고난 재능보다는 매력적인 말투 사용이 인생에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