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이 교재와 강의는 오랜 시간 강의를 하면서, 문법 공부와 관련된 많은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저의 고민과 답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문법 공부법과 관련된 대표적인 두 질문이 있습니다.
첫째, ‘문법 개념은 아는데, 문제에서 안 보여요...’
문법책의 회독 수만 늘린 잘못된 문법 공부방법의 문제점, 나열식의 문법 공부방법의 문제점, 바로 여기에서 이 교재와 강의의 구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즉, 이 교재와 강의에서 지향하는 바가 어떤 특정 단어를 봤을 때, 문법 포인트가 뭉쳐서 머릿속에 떠오르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둘째, ‘단원별로 구성되어 있는 문제는 잘 풀리는데, random식 구성의 문법 문제에서는 적용이 안돼요 ...’
단원별 문제풀이의 장점은 특정 문법 내용을 머리에 각인시키는 효과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정답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게 되어 있다는 함정입니다. 즉, 문법 문제를 풀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포인트를 발견하는 것인데, 이 단원별 문제풀이를 하다보면 답을 찾아가게 되죠, 그러하니 동형과 같은 random식 구성의 문제에서 발견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두 번째 이유도 이 교재와 강의의 구상을 하게 된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비중은 다르지만 크게 5가지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A 영어단어
ex) hardly
1 hardly A when/before B ‘A하자마자, B하다’
2 이중부정금지
3 hard와의 구별
B 일반화
ex) - ing
1 V?
2 p.p?
3 to V?
4 having p.p?
C 한글 단어
ex) 이중부정 금지
1 unless
2 lest
3 유사관계대명사 but
4 nor
5 부정부사
6 A no more B than C D
D Details
E +@
아무쪼록, 이 교재와 강의가 여러분의 합격이라는 목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함을 담아 짧은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괜찮아 잘 될거야, 장대영이 있잖아’ - 메가 공무원 ‘장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