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릴수록 지구에 멍이 든다고?
인공지능 자율 주행차와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자동차, 상상만 해도 멋지지 않나요? 자동차는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 준 현대 과학 기술의 대표적인 발명품입니다. 자동차가 없는 우리의 생활은 상상할 수 없지요. 그런데 그동안 우리를 빠르고 편하게 이동시켜 주고, 무거운 짐도 척척 옮겨 주었던 자동차가 지구를 멍들게 했다고 합니다. 범인은 바로 자동차의 연료였습니다.
석유는 머지않은 미래에 고갈될 우려가 클 뿐 아니라 연소하는 과정에서 지구의 모든 생명체에 해로운 배기가스를 배출합니다. 무엇보다 자동차가 내뿜는 이산화 탄소는 지구를 뜨겁게 만들어 온난화를 가속하고 있지요. 이 책은 지금까지 인류를 위해 지구 곳곳을 누빈 자동차가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 주고 친환경 자동차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합니다.
자동차로 지구를 살릴 수 있어!
자원 고갈과 지구 온난화, 환경 오염 등 거대한 문제에 맞설 새로운 자동차들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연료는 적게 쓰고 지구에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자동차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탄소 중립과 친환경의 흐름에 맞춰 미래 자동차로 주목받는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소개합니다. 각 자동차의 원리와 장단점, 미래 전망을 살피면서 자동차 때문에 발생한 지구 환경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친환경 자동차와 새로운 연료를 소개함으로써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공학자들의 노력도 엿볼 수 있습니다.
내일의 모빌리티 세상을 향해
이제 운송 수단은 사람이 이동하고 물건을 옮기는 단순한 목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IT 기술과 접목해 이동을 편리하게 해 주는, 21세기 모빌리티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해 주는 공유 서비스 역시 모빌리티지요. 모빌리티의 발전은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여 인간과 지구 환경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의 종류를 배우고, 앞으로의 우리 생활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상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상상하며 직업 탐색의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전국 곳곳에서 시행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살펴봄으로써 미래 혁신 기술로서의 모빌리티에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내일의 공학 ;
아름다운 지구의 오늘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공학의 특별한 달리기
「내일의 공학」 시리즈는 “어린이를 위한 지구 환경 지킴이 공학 입문서”입니다.
빙하 위에 올라가 갈 곳을 잃은 북극곰과 불타는 숲에서 탈진한 상태로 구조된 코알라. 오늘날 지구에 위기가 찾아왔다는 말은 수없이 듣지만 어쩌면 너무 자주 들어 진부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는지 모릅니다. 지구와 환경에 대해 막연하게 문제의식을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손에 잡히는 환경 이야기를 선사합니다. 에너지, 자동차, 로봇, 인공지능, 적정 기술, 스마트도시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다양한 분야에서 지구 환경을 위해 활약하는 공학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들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