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교리문답!
기독교의 교리문답은 시대를 거듭하며 발전해왔다. 각 시대마다 그리스도인들은 자기 시대가 마주한 문제를 두고 치열하게 고민하며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내 자신들의 신앙고백을 만들어왔다. 교리문답은 그렇게 치열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신앙고백을 가장 체계적인 언어로 풀어낸 형식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리문답은 대부분 한참 지나간 시대의 것들이다. 과학의 도전과 현대 신학의 발전으로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전통적인 신앙을 삶의 현장과 조화롭게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있다.
스위스 바젤대학교에서 조직신학을 전공한 저자 진규선 목사는 이러한 문제를 느끼고 축복누림교회 교인들과 교리문답 교육을 개설하여 신앙을 교육해오고 있고, 그 교재로 기획된 것이 바로 『브리지 교리문답』이다. 이 교리문답은 8가지 주제에 대한 65개의 물음과 대답 형식으로 작성되었으며, 스위스의 종교개혁자 하인리히 불링거(Heinrich Bullinger)가 작성한 “제2 스위스 신앙고백”(1566)과 현대 신학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하여 전통과 현대를 연결했다.
‘브리지’(Bridge)라는 제목처럼 전통 신앙과 현대 신학에 ‘다리’를 놓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 교리문답은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현대 그리스도인들을 새로운 기독교 신앙의 지평으로 초대할 것이다.
8가지 핵심 주제를 다룬 교재
『브리지 교리문답』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8가지 주제를 다룬다. ‘성경’, ‘하나님’, ‘예수’, ‘교회’, ‘믿음’, ‘기도’, ‘윤리’, ‘하나님 나라’ 등이다. 기독교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기독교가 무엇을 믿는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줄 수 있고, 기존 성도들은 그동안 신앙생활을 해오면서도 정확하게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균형 잡힌 관점을 키울 수 있다.
쉽고 응용 가능한 교재
『브리지 교리문답』은 교회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나 전문적인 신학 용어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았으며, 필요한 경우 어려운 용어에 대한 설명을 문답에 포함시켰다. 또한 이 교리문답은 스위스 개혁파 전통을 기초로 작성되었으나 기독교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문답 내용을 담고 있다. 무엇보다 모든 교회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중립적이면서도 각 신자가 자유롭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둔 간결한 문답으로 구성되었다.
진규선 목사는 2023년 하반기부터 『브리지 교리문답』을 활용한 온라인 교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문의는 축복누림교회 진규선 목사 에게로 연락하면 된다.
“기독교 설교의 홍수 속에서 어떤 것부터 붙잡고 생각해야 하는지 고민된다면 무조건 이 책에서 시작하라”
_전○○(교리문답 교육 수강자)
“너무도 귀한 책이다. 신앙을 다시 재정립할 수 있었다.”
_이○○(교리문답 교육 수강자)
“핵심을 짧은 시간에 전달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공들여 작성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표준적인 내용부터 깊은 내용까지 골고루 잘 담아주었다. 또한 진규선 목사의 날카롭고 타당한 생각들도 함께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추후에도 계속 읽을 것 같다. 나사렛 예수가 열어젖힌 역사적 종교로서의 기독교와, 기독교의 신학적·문학적 맥락을 좀 더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_김○○(교리문답 교육 수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