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
역사는 과거에만 머물지 않고 현재를 잇고, 나아가 미래를 내다볼 수 있기에 오늘날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답니다. 우리나라가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에 이르렀는지를 알면 세상을 보는 눈도 달라지지요. 하지만 한국사는 낯선 한자어가 많고 내용도 방대하여, 처음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조금은 어려울 수 있지요. 글자는 읽지만, 내용은 읽지 않는 아이들.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개념을 이해하여 흐름을 연결하라!
한국사는 낯선 한자어가 많고 내용도 방대하여, 처음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조금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역사적 사건이나 관련 용어를 먼저 이해하고, 시대별로 사건을 연결해 전체를 파악하면 한국사를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교과서를 술술 읽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개념이 답입니다.
하고 많은 개념책 중에 왜 이 책?
이 책은 퀴즈로 호기심을 끌어내 한국사 개념을 익히는 책입니다. 시대순으로 개념을 뽑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적절한 분량으로 정리했지요. 개념과 연결한 퀴즈를 풀면서 역사적 사건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어렵다고 생각한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는 아이들에게 교과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자,
첫째, 아이들이 사랑하는 ‘퀴즈’를 마중물 삼았습니다.
“문자가 없던 옛날의 일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고려를 세운 왕건이 부인을 29명이나 둔 이유는?”
“임진왜란을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은?”
“3.1 운동 이후 사람들은 어떻게 독립운동을 펼쳤을까?”
첨성대, 무신 정변, 붕당, 갑오개혁 등의 교과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관련 퀴즈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퀴즈로 그려진 마인드맵으로 개념을 배우면, 아이들이 쉽게 교과 개념을 받아들입니다.
둘째, 많은 개념 중에서도 기본 개념을 다루었습니다.
역사가 될 수 있는 일은? 고려는? 조선은? 들어는 봤지만 정확하게 설명은 할 수 없는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알려 주는 것이 이 책의 목표입니다.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을 머릿속에 탄탄하게 그리고 나면, 그보다 세분된 개념이 쉬워지고 사고의 확장 또한 유연해집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수업할 때, 아이들이 자주 갸웃거리는 어휘만 고르고 뽑아, 77가지 개념을 소개합니다.
셋째, 개념 공부의 모든 것
개념어의 한 줄 풀이를 표기하였습니다. 교과서 기초 학문의 개념어를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간단하게 한 줄 설명하여 개념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팁으로 단원이 끝나면 한 시대에 대한 연표로 개념어와 시대의 흐름을 살펴보며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습니다.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초등 교과 개념 사전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한국사》는 어린이가 공부의 기본이 되는 ‘개념’을 이해하는 데 분명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