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되찾아야 하는 10가지 원형
저자인 매튜 폭스는 사제직을 박탈당했다. 창조성과 여성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적이고 원죄론 중심의 교회를 비판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후 왜곡된 남성성에 대한 매튜 폭스의 대담한 메시지는 사회에 경종을 울려왔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진정한 남성성에 대한 10가지 원형에 대해 살피고, 2부에서는 신성한 결합을 알아본다. 저자가 제시하는 10가지 원형은 지금의 불행에서 벗어나 감춰진 영성을 되찾고 온전히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는 해법이 되어준다. 영성은 종교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정신과 어우러지는 각자의 삶에 관한 것이며, 따라서 남자들에게만 해당하는 얘기도 아니다. 하늘 아버지, 녹색 인간,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 등 10가지 원형은 우리가 쉽게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남성과 여성 모두 내면의 남성성과 이어질 수 있는 이미지이며 방법이다. 긍정적인 이미지와 은유를 통해 우리는 쉽게 삶을 이해할 수 있고, 문자 그대로의 뜻보다 깊고 근원적인 언어로 자신만의 서사를 새롭게 만들어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저자가 숨겨진 영성을 깨우는 방법으로 원형을 제시한 이유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10가지 원형은 경이로움과 신성함에 대한 감각을, 창조력과 생산력의 감각을 되찾게 한다. 공격성과 수치심의 원인이기도 한 ‘소외’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게 하고, 명석한 지능, 자연을 관찰하고 교류하는 능력, 공동체와 가족에 대한 인식, 현재를 사는 즐거움도 알게 한다. 우리 몸의 신성함과 섹슈얼리티의 즐거움도 깨닫게 한다.
우리가 잊고 있던 사실은 우리가 얼마나 경이롭고 창조력이 가득한 존재인가 하는 것이다. 그 깨달음은 동시에 신성한 남성성이 드러나는 순간을, 신성한 남성성이 신성한 여성성과 결합하는 순간을, 자기연민이 회복되는 순간을, 온전한 자아로 거듭나는 순간을 겪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