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및 인문학 강사 임성훈 선생님이 들려주는 명심보감 이야기
고전 독서 및 인문학 강사인 임성훈 선생님이 어린이들을 위해 선별한 명심보감 구절 54개가 수록되어 있어요. 초등 국어와 도덕 교과서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과의 연계성, 전 시대를 관통하는 윤리와 가치 규범을 고려해 선별했습니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실생활 예시와 널리 알려진 속담, 동화, 격언 등을 더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했어요. 또한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명심보감의 교훈을 되새기고 실천하여 마음이 깊고 너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자상하게 독려합니다.
키득키득 재미난 ‘만화’와 ‘숨은그림찾기’로 익히는 명심보감
일상 에피소드 속에 명심보감의 교훈을 절묘하게 녹인 유쾌한 만화는 잔잔한 웃음을 선사하면서 명심보감의 뜻도 자연스레 알려 주어요. 또한 놀이처럼 즐거운 ‘숨은 명심보감 찾기’ 활동을 하다 보면, 명심보감이 오늘날 우리 삶 속에서 여전히 반짝반짝 빛나는 불변의 지혜라는 것도 알게 되지요. 이처럼 ‘만화’와 ‘숨은 명심보감 찾기’ 활동은 명심보감이 고리타분한 옛날이야기라는 편견을 확 날려 주어, 보다 즐겁게 명심보감을 읽을 수 있도록 해 주어요.
한자 어휘력, 논술력을 키워 주는 ‘퀴즈’와 ‘글쓰기 활동’ 수록
우리말과 한자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예요. 즉, 국어 실력을 키우려면 한자 학습은 필수입니다. 《날마다 명심보감》은 명심보감 원문의 한자를 따라 쓰고, 한자 퀴즈도 풀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어요. 이렇게 틈틈이 한자를 새기다 보면, 한자 어휘력이 꽉 잡히는 동시에 국어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돼요. 또한 명심보감 구절을 되새기면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적어 보는 ‘명심보감 글쓰기’도 마련되어 있어서, 탄탄한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