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프롬프트로 시의 깊이와 재미를 살린다
어떻게 하면 독특한 상상력과 풍부한 어휘, 튼튼한 연상 구조를 갖춘 시를 ‘빠르게’ 쓸 수 있을까요? 챗GPT와의 협업은 작가들의 고민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거장들의 작품을 빅데이터로 삼아, 당신의 작품에 미묘한 감정과 표현의 색채를 불어넣을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이 책은 주제 설정에서 퇴고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단계별 프롬프트와 생성된 답변을 수정 없이 수록해 누구나 일정 수준 이상의 완성된 작품을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 빠르게 생각하고, 깊게 표현하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지만, 창작의 열정은 무한합니다. 만일 작가가 표현하려는 감정과 아이디어를 문장으로 옮기는 복잡한 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챗GPT와의 협업은 그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혼자서 며칠에 걸쳐 고민했을 문장이나 주제를 빠른 시간 안에 정리해서 보여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다양한 문장 조합과 아이디어를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풍부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생각은 더욱 명확해지고, 문장에 깊이와 다양성이 더해질 것입니다.
□ 거장들의 빅데이터로 경계를 확장하다
최고의 작가들이 남긴 작품들은 시대를 초월한 가치를 지닙니다. 챗GPT는 이러한 거장들의 글을 빅데이터로 활용합니다. 과거의 명작을 분석해서 찾아낸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현대의 문맥에 맞게 재해석함으로써, 새로운 통찰력과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거장들의 작품에 담긴 미묘한 감정과 표현의 색채를 활용해 당신의 작품을 더욱 생생하고 풍부하게 만들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경계를 잇고 동시에 허무는 챗GPT와의 특별한 창작 경험을 만나 보세요.
□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책의 2장에서 4장은 챗GPT를 활용해서 짧은 시간에 다수의 초고를 얻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장에서 역할 부여를 먼저 하고, 3~4장에서 각 주제에 맞는 질문 작성법과 시점 활용법을 알려 줍니다. 5장은 초고에서 인공지능의 느낌을 걷어내기 위한 다섯 가지 첨삭 방법을 다루는데, 개인적인 취미 활동이거나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려는 독자라면 5장까지만 따라해도 충분한 작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6장에서 9장, 그리고 맺음말의 응모원고 순서 정하기는 책의 ‘심화 과정’에 해당합니다. 시 창작 강의나 합평에서 다루는 핵심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부 과정을 책에서는 챗GPT 프롬프트를 통해 수행합니다. 작품의 결을 맞추고 긴장감을 부여하고 매력적인 제목으로 독자의 눈을 사로잡는 방법들입니다.
아래는 이 책의 단계별 프롬프트를 통해 특정 주제와 스타일에 맞게 생성한 작품 예시입니다. 인공지능과의 협업이 어느 정도 수준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지 확인해 보세요.
주제 : 물고기 자판기
스타일 : 리처드 브라우티건
물고기가 그린 것 같은 비현실적인 밤이었어
불면증이 날카로운 모서리로 달을 긁고 있었지
잠옷 바람으로 걷다 보니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는 모퉁이에서
물고기 자판기를 만났어. 송어, 연어, 이상한 농어 한두 마리
전류가 흐르는 윙윙 소리 찰랑거리는 동전 소리를 타고 헤엄치고 있었어
금속 내장 삐걱거리는 묘하게 아름다운 기계였지
낡고 초라한 동전, 기계 뱃속으로 톡톡 소리 내며 들어가고
바다 삼킨 기계가 금속 미끼에 반응해 내용물을 역류시켰지, 쿵!
해치가 삐걱거리며 열렸어, 차갑게 식은 싱싱한 분홍색 살덩어리
플라스틱으로 봉인된 물고기가 작고 동그란 눈으로 바깥을 응시하는,
비닐을 뜯으면 비릿한 해답을 얻을 것 같았어
오랜 기도에 차갑게 포장된 생선의 모습으로 답이 온 거야.
물고기 자판기가 생긴 다음부터 도시는 예전 같지 않았어. 사람들은
어린 잉어처럼 입을 쩍 벌리고 바라보거나, 장어처럼 느슨하게 넥타이를 매고
무언가가 내면에서 꿈틀거리는 것을 느껴야 했지
동전을 꺼내서 떨어뜨리고 그날 잡은 물고기를 안고 걸어가곤 했어
우리에게도 떠나온 바다가 있었던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