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부터 응용까지!
가상 세계 ‘판타시티’를 여행하다
교장 선생님이 애지중지 숨겨 둔 신비한 기계 ‘판타시티’. 그 기계만 있으면 모든 것이 바뀌게 된대요! 말썽꾸러기 수지와 지후는 교장 선생님 몰래 판타시티를 찾아 버튼을 꾹 눌러버렸습니다. 그러자 인공지능 전문가인 마리엘이 나타나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인 ‘인공지능(AI)’에 대해 알려줍니다. 수지와 지후는 마리엘을 따라 가상의 인공지능 세계인 ‘판타시티’를 여행하게 됩니다. 수지와 지후는 그토록 원하던 진짜 모험을 할 수 있게 될까요?
마리엘과 함께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부터 인공지능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인공지능이 어떻게 언어와 시각을 통해 세상을 인지하는지, 어떤 분야로 응용되어 사용될 수 있을지, 인공지능 윤리는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 용어들은 처음 접하기 때문에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어요. 마리엘 클래스의 활용 사례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용어 찾기’ 코너를 통해서 인공지능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용어들을 한 번에 보며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사람을 닮은 인공지능,
어디까지 활용될 수 있을까?
인공지능 기계가 스스로 배워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에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은 사람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 중 ‘언어’와 ‘시각’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챗봇이나 음성 인식 서비스, 번역, 데이터 분석 등의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죠. 또 사람처럼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컴퓨터 비전 기술 덕분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보다 더 정확한 확률로 질병을 진단할 수 있고, 신약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될까요? 예술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이 사용되며, 로봇과 인공지능의 결합으로 ‘로보틱스’ 기술이 발달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이 많이 사용되면서 인공지능을 다루는 규칙인 ‘인공지능 윤리’도 발달하게 되겠지요. 인공지능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책을 펼쳐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