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머니톡 임수열 대표가 말하는
인생의 판도를 바꾸는 결정적 태도
“모든 시작은 단순해야 한다”
하는 일마다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매번 놀라운 성과를 일으킨 남자. 각종 매체에 ‘이슈메이커’로 도배되며 영광스러운 순간을 만끽한 것도 잠시, 4인조 강도단을 만나 죽을 뻔한 위기에 처했다. 단돈 500만 원으로 시작한 사업체를 코스닥 상장까지 키웠으나 한순간 무너졌다. 노숙자 신세로 전락해 전전하기도, 우울증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해 삶을 포기하고 7년간 방랑 생활을 하기도 했다. 바로 임수열 대표의 이야기다. 언제나 승승장구했을 것 같은 그도 현재 90만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재테크 유튜브 채널 〈815머니톡〉에서 경제·금융 최고 권위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지금의 자리에 가기까지 이처럼 롤러코스터 같은 굴곡진 삶을 살았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평범한 사람들은 ‘왜 내게 이런 시련이 있을까?’, ‘나보다 더 나쁜 사람들도 행복하게 잘만 사는데 왜 나한테만 이런 일만 자꾸 일어날까?’ 하며 생각지도 못한 불운을 탓하거나, 우울과 불안에 휩싸인다. 반면 성공하는 사람은 어떨까?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실수와 실패는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모두 쉼표에 불과하다고 여기며,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딱 한 걸음만 더!”를 외치며 나아간다. 그 한 걸음 차이로 모든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는 의미다.
넘어졌다면 일어서라. 목적지가 있다면 일단 배부터 띄워라. 길을 잃었다면 지도를 펼쳐 들자. 시작만 하면 우리는 어디로든 갈 수 있고,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실패란 없다. 성공 법칙은 이렇듯 단순하다.
성공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내적 무기
“생각을 멈추고 행동하면 보인다”
이 책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비즈니스 전 영역을 넘어, 인생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치트키가 담겨 있다. 칠전팔기의 아이콘인 저자는 자신이 20여 년간 일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와 더불어 수백 명에 달하는 CEO, 경제·금융 전문가, 전업 투자자 등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통으로 발견한 ‘성공 원칙 6가지’를 이 책에 집약했다.
· 원칙 1〈끈기: 끝까지 밀어붙여라〉
책의 전반에 걸쳐 강조하는 메시지가 있다. “포기하지 말 것”이다. 끝까지 해내겠다는 끈기야말로 성공의 핵심 요소이자 바탕에 깔려야 하는 전제 조건이다. 가장 최근 시점인〈815머니톡〉의 시작과 목표를 토대로 과거로부터 얻은 실패와 경험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샅샅이 살핀다.
· 원칙 2〈생존: 절박함으로 살아남아라〉
위기 속에서 빛나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가? 단돈 500만 원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사랑의 유람선’, 성공을 위해 영혼까지 내걸 수 있는지를 묻는 ‘영혼 담보 계약서’. 두 대표 사례를 통해 독자 스스로 ‘살고자 하는 절박함이 있는지’를 되묻고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게 한다.
· 원칙 3〈실행: 일단 움직여라〉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일단 움직여야 한다. 아주 단순명료한 진리다. 완벽한 계획을 구상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는 않은가? 마음먹었다면 과감히 시작하라. 시작하지 않는 이유는 핑계에 불과하다. 도전하고 또 도전하는 자에게만 성공이라는 기적을 맛볼 수 있다.
· 원칙 4〈리더: 아우르는 능력을 키워라〉
일터에서든 관계에서든 우리는 살면서 한 번쯤 리더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기본’을 갖추지 않으면 무너지기 쉽다. 처절하게 실패한 일련의 사건들을 바탕으로 역량과 성과를 한 단계 높여주는 방법, 조직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 원칙 5〈마인드: 자기 자신을 이겨라〉
저자는 타고나기를 ‘긍정적’이라고 소개한다. 실제로 ‘긍정의 힘’은 생각보다 훨씬 세다. 인생에서 찾아오는 시련을 견디게 하고, ‘나’를 믿게 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그리게 만든다.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하면 뒤따라오는 변화는 더욱 놀랍다. 일의 중심에 자신을 두게 만들어 실력을 키우는 데에만 온통 집중시킨다.
· 원칙 6〈상생: 도움받고 줄 때를 알아라〉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은 돈과 명예로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일은 결국 ‘사람과 사람을 잇는’ 행위 그 자체이기에, 누군가와 함께할 때 비로소 우리는 성공할 수 있음을 밝힌다. 저자가 궁극적으로 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을 펼쳐 들었다면 ‘성공하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으로 가득한 사람일 것이다. 그럴수록 이 6가지 원칙을 반드시 기억하고 따르라. 살면서 겪는 수많은 도전과 난관, 그리고 결정의 순간에 감정이나 상황에 휘둘리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윽고 성공이라는 꿈에 한 발짝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심판이 열을 세기 전까지 우리는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다. 유연한 사고와 쉽게 좌절하지 않는 긍정적인 마음, 마지막에는 반드시 웃겠다는 각오만이 당신을 성공의 길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