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제자훈련 사전준비〉
제자훈련을 실시하고 싶은가? 목회자가 먼저 변해야 한다!
1부에는 제자훈련 실시를 위한 목회자의 태도와 자세, 그리고 실제적인 지침을 담았습니다. 여러분이 섬기는 목회현장을 모른 채 훈련을 실시할 수는 없습니다. 목회 현장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방법, 목회현장에서 부딪히게 될 문제들 그리고 제자훈련의 비전을 성도들과 어떻게 공유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나누었습니다.
〈2부 제자훈련 실전〉
제자훈련의 실시, 의욕만으로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제자훈련을 실시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많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가이드가 없다면 훈련을 통해 얻기 원하는 열매를 거두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2부에서는 제자훈련의 전 과정을 각 단계별로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개강 전 훈련생의 선발, 오리엔테이션의 진행 그리고 마인드맵을 이용한 교재를 준비하는 과정과 교재 활용법, 과제물 점검 및 D형 큐티, 입학식과 수료식을 의미 있게 준비하는 방법, 방학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이 외에 훈련생의 갈등과 시험 등 훈련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다루었습니다.
〈3부 제자훈련 이후〉
훈련의 목표는 훈련 자체에 있지 않다!
3부에서는 제자훈련 이후의 과정들을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제자훈련을 수료한 훈련생들을 어떻게 사역에 파송할 수 있을지를 다루고, 가장 중요한 사역의 현장이라고 할 수 있는 소그룹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소그룹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구체적 인도 방법, 또 소그룹 리더 모임의 운영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소그룹 환경에서 부딪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알려주고, 소그룹에서 깊이 있는 대화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한 소그룹을 어떻게 귀납적으로 인도하는지에 대해 소그룹에서 있었던 대화의 예를 통해 다루어 줍니다. 또한 소그룹 리더 모임을 어떻게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목회자들이 목회 현장에 제자훈련 프로그램을 접목할 때, 이론적인 원리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과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들도 필요합니다. 『제자훈련목회 이렇게 하라!』는 제자훈련 목회와 소그룹 운영,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에 관한 매우 구체적이며 상세한 지침서입니다.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목회자들이 목회현장에서 제자훈련 사역을 실행에 옮기며, 예수님이 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양성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