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에서 즉시 활용하는 마케팅 실무서
남다른 관점, 친숙한 사례, 직관적 이미지, 쉬운 설명으로 제대로 배우자!
컨셉, 트렌드, 베이직 포(four), 마케팅 메시지, 인사이트, 크리에이티브 씽킹…
√ 약 20년 경력 현장 전문가의 내공이 집약된 마케팅 기본 실무서
약 20년간 광고업계에 종사하면서 수많은 국내외 대기업과 글로벌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담당했던 실무형 전문가가 쓴 《마케팅 B 교과서》는, 마케팅 업무에 꼭 필요한 핵심 사항을 모두 다루고 있는 기본서이자 교과서이다.
책을 쓴 노기태는, 글로벌 광고대행사인 맥켄과 레오버넷, 국내 굴지의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 등을 거치며, 맥도날드, 삼성전자, 롯데그룹, GM(캐딜락), 리복, 네슬레 등 세계적 기업들의 광고 및 마케팅 전략 업무를 해왔다. 저자는 자신이 마케팅 현장에서 일하면서 느꼈던 어려움과 아쉬움을 다른 많은 마케터들도 겪고 있다는 점을 깨닫고, 실무를 담당하면서도 마케팅의 기본과 핵심을 잘 모르는 마케터들의 숨은 니즈를 해결하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특히 제목에 ‘B’를 쓴 이유에 대해 저자는, 세계적 마케팅 전문가들이 쓴 불변의 법칙과 정답을 알려주는 ‘A’ 교과서가 될 수는 없지만, 오랜 실무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이기에 더 직접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출발점이나 시작점과 같은 역할을 하는 ‘두 번째’ 교과서라는 의미를 담고자 했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은 ‘마케팅 非 교과서’가 될 수도 있고, ‘마케팅 삐(B급) 교과서’가 될 수도 있다.
√ 쉬운 설명, 직관적인 이미지, 익숙한 사례, 남다른 관점, 독창적 구성이 돋보이는 책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포인트는, 쉽고 직관적이라는 점이다. 수많은 마케팅 이론서들이 어렵고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달리, 이 책은 빼곡한 글 설명보다 이미지, 특히 적절하고 공감가는 픽토그램을 사용하고 있어 독자들은 직관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글로 설명하는 부분도 Q&A 형식을 차용하거나 회의 상황을 묘사하는 등 쉽게 표현했으며, 특히 마케팅 및 광고 사례 부분에서는 우리에게 친숙한 국내외 기업과 브랜드를 다루고 있어 독자들의 공감력을 높였다. 글 설명과 더불어 동영상을 바로 보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QR코드도 삽입했다. 즉, 픽토그램, QR코드, Q&A, 상황극 등의 다양한 시청각적 장치를 책에 넣어, 독자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이 책은,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는 초보 마케터부터 마케팅 기본기를 다시 다지고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마케팅 팀장까지, 또 마케팅에 관심은 있지만 어려운 이론서보다는 실무 중심의 쉬운 기본서부터 시작하고 싶은 비즈니스맨이나 미래의 잘나가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본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