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강력해진 2판,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2판에서는 Tomcat 10.1과 Oracle 21c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0장 ‘개발 환경 구축’과 5장 ‘데이터베이스’가 크게 바뀌었으며 판올림에 따른 변경 사항을 책 전반에 반영했습니다. 또한 11장 ‘JSP 표준 태그 라이브러리(JSTL)’와 13장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도 대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15장 ‘필터와 리스너’를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개정이 최신 JSP 웹 프로그래밍 기법을 만끽하시는 데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길 빕니다.
_2판 주요 도구 버전
- OpenJDK 17: 자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해주는 기본 도구
- 톰캣 10.1.x : JSP와 서블릿을 실행하기 위한 웹 서버
- Oracle 21c Express Edition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5장에서 설치)
- SQL Developer : 그래픽 기반(GUI)의 Oracle 관리 도구(5장에서 설치)
★ 실무에서 가져온 예제들을 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수정·보완했습니다.
오랜 실무 경험에서 선별한 기술들을 기초로,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개발자를 육성하며 수정·보완한 예제들을 담았습니다. 현장에서 강의하듯 설명하려 노력했고,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실무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핵심 이론과 실무 감각을 동시에 키워줍니다.
[저자와 3문 3답]
“쌤, 용어가 어려워서 자바 못하겠어요. ㅜ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 보면 항상 용어의 벽에 부딪치게 됩니다. 그래서 1장은 기본 용어를 그림을 곁들인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알아야 할 용어가 많지만, 입문 시점에 너무 많이 다루면 오히려 머리만 아파지니 나머지는 필요할 때마다 설명합니다.
“강의도 듣고 책도 읽어봤는데, 직접 해보려니 눈앞이 캄캄해요.”
‘백문이 불여일타’라는 말을 아시나요?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타이핑해보는 게 좋다는 뜻입니다. 제가 학생 시절 선배한테 들었던 말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예제는 복사/붙여넣기 정도로 충분히 동작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절대 여러분의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복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생들의 단골 질문이네요. 저는 항상 “여러 번 만들어보라”라고 답합니다. 결국 반복하여 타이핑해보는 것만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예제가 만만치 않게 길지만 직접 타이핑하면서 실행하고, 오류가 나면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노력이 여러분을 더 훌륭한 개발자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숫자로 보는 책의 특징]
- 3단계로 익히는 JSP : 난이도와 흐름을 고려한 3단계 구성으로 학습 효율을 끌어올려줍니다.
- 7가지 프로젝트 : 3가지 게시판, 4가지 스킬업 프로젝트로 학습 내용을 체화하고 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450+ 생생한 그림 데이터 : 많은 그림으로 독자 여러분이 길을 잃지 않게 해주고, 복잡한 내용도 일목요연한 도표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Must Have 시리즈 안내]
Must Have 시리즈는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드립니다. 명확한 학습 목표와 핵심 정리를 제공하고, 간단명료한 설명과 다양한 그림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예제를 제공해 응용력을 키워줍니다. 할 수 있습니다. 포기는 없습니다. 지금 당장 밑줄 긋고 메모하고 타이핑하세요! Must Have가 여러분의 성장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