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계 글로벌 기업의 최연소 여성 임원 및 프랑스 다논의 최초 아시아계 여성 대표 역임
저자는 30대에 글로벌 기업의 최연소 상무로 승진하는 가운데 기업에서 성과를 내며 승진했고, 40대 초반 눈건강 전문기업 바슈롬의 한국 법인 대표가 되어 기업 성장의 주역이 되었다. 이후 저자는 아시아계 최초의 프랑스의 식품기업 다논의 여성 대표로 스카우트 되어 큰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 덕분에 저자는 한국의 풀무원과 만든 조인트벤처의 대표 역할을 하며 다양한 건강 관련 제품을 출시하며 큰 성과를 내기도 했다.
7년 동안 다논과 풀무원의 조인트벤처를 대표를 역임하며 저자는 선진국의 한발 앞선 건강식품과 의약품을 기획하고 유통하는 노하우를 배우면서 한국 기업들에게 전파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아이 키우는 엄마로서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 가족, 그리고 주변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상세하게 정리했다. 저자는 본서에서 다루는 모든 주제는 ‘커리어 각자가 진정성과 삶의 질을 포기하지 않고 달성하는 도약이 진정한 성공적 삶’이라는 명제를 전제로 한다. 그런 측면에서 본서는 각자를 변화시키고, 각자 삶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 가운데, 가족, 친구, 그리고 팀원과 협력하며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실천지향 가이드북이다.
일하는 여성 커리어, 가족, 친지들과 협력하여 서포터즈 형성하며 자녀 양육 제안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한국 사회가 비록 일하는 여성이라도 가정에서 주부, 엄마 며느리의 역할을 예외 없이 요구하는 현실을 비판하며 여성 커리어에게 모든 것을 혼자 다해야 한다는 슈퍼우먼 신드롬에 빠지지 않도록 조언한다. 그 보다는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남편, 친구, 친지, 그리고 아이들과 협력하여 서포터즈를 형상헸던 자신의 방법을 제안한다. 저자는 세 명의 남자아이를 국내외 근무지에 데리고 가서 학업을 시켰다. 국내외에서 저자는 회사 일에 몰입하며 일했고, 아이들이 현지에 적응하며 매사에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면서 자립심과 적응력을 키워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기반을 만들었다. 그 결과, 지금은 세 아이 중 두 아들은 재능에 부합하는 전공을 선택해 대학을 졸업하고 글로벌 기업에 입사해서 자신의 일을 재미있게 하고 있다. 모진 대표가 39살에 출산한 막내 아들은 올해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약자를 돕는 일을 하고 싶다는 아이의 비전에 부합하여 프리매드에 진학했다.
21세기 세계 최대의 인구 소멸 지대인 한국 사회에서 모진 대표의 커리어와 가정 생활의 양립방법과 결과는 굉장히 특이한 사례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내는 최고경영자로 인정받는 2분의 멘토인 LG 에너지솔루션 권영수 부회장과 롯데 유통그룹 김상현 부회장은 이구동성으로 추천사에서 본서가 여성 커리어 자신은 물론 가족, 그리고 한국 사회의 리더와 국가 운영자 모두 귀담아 들고 실천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한다.
정확한 성과평가와 보상제도 실행하는 인재관리가 인사정책이 되면,
전직원의 인재화로 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
또한 본서에서 저자는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하는 인사정책이 곧 인재관리 정책이라고 말하며 구체적인 인재관리 과정과 방법도 기술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글로벌 기업에서 정확안 성과평가 및 보상정책을 펼치는 가운데 인재가 지속적인 성장동력으로 기업에서 활동하는 비결을 제시한다. 이 점 또한 한국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인사 담당자들이 귀담아 들고 각자 기업 운영과정에 실천하여 직원들 모두 인재로 만들어 기업 성장동력으로 만들어가기를 저자는 강력이 조언한다.
성공적인 평생커리어를 유지하며 일과 가정생활을 균형을 이루는 교과서
행복하고 성공적인 평생 커리어는 21세기를 살아가는 MZ세대의 희망 사항이고 과제이기도 하다. 워라벨 시대에 성공적인 커리어를 유지하고 자아실현과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각자의 노하우와 전략이 필요하다. 국내외에서 35년 동안 일하면서 가장 성공적인 커리어로 인정받는 모진 대표가 자신의 삶의 방식과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의식전환하여 삶의 비전을 세우고 성취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
저자는 성공적인 커리어 라이프를 유지한 비결은 ‘의식전환’이다. 자신이 경험 사례를 들어 의식전환을 한 후에 먼저 CEO가 되는 비전을 세우고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방법을 배워서 도전하고 성과를 얻는 매뉴얼을 제시한다. 특히 본서에 저자는 35년 동안 4개의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며 CEO의 비전을 세우고 기업에서 CEO가 되는데 필요한 중간관리자 과정을 거치면서 터득했던 업무적 지식과 성과 사례를 소개한다. 그 대표적인 노하우가 마케팅 사관학교인 피앤지에서 배워서 지금도 활용하는 What Count Factor를 제시한다. 일하는 커리아에게 필요하지만 한국인에게 부족한 문제헤결 및 전략적 사고, 먼저 주도하고 끝까지 진행하기, 창의적 사고, 협력,상대를 이해하고 자신의 전략을 제대로 이해시키는 소통능력은 황금률과 같은 것이다. 본서를 읽는 독자들의 이 점을 주지하고 각자의 업무 태도에 봔영한다면 저자처럼 조직의 리더로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을 것이다.
자녀양육을 위해 주변인과 서포터즈 형성하여 사회적 팀웍 형성한다
특히 저자는 남자아이 3명을 양육하며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가운데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커리어로 인정받는다. 그 비결은 아이 앙육을 위해 남편과 아이들 자신은 물론 주변인들과 협력하여 서포터즈를 형성하여 아이 양육의 부담을 사회와 함께 나눈 점이다 이 점은 인구절벽 시대에 맞이한 한국 사회의 가정과 정부가 눈여겨보고 시도해볼 방법이다.
의식전환과 비전 중심의 커리어 개발과정, 그리고 주변인과 서포터즈를 형성하여 자녀양육하며 사회적 과제화하는 모진 대표의 일과 가정 생활 운영법은 자체에 한국 사회가 모두 따라해야 할 롤모델이라는 점에서 본서가 더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