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나’의 연결 고리를 깨닫고
실천하게 하는 어린이 논픽션
《지구를 초록빛으로 만드는 우리 가족 이야기》는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가족의 이야기에 담아 소개합니다. 탄소를 땅에 잡아 가두는 기후 농부 할머니, 지구 온난화를 늦추는 녹색 커튼 제작자 아빠, 쓰레기를 새 물건으로 변신시켜 탄소와 에너지를 줄이는 에코 디자이너 엄마, 쓰레기를 주워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플로깅 여행가 삼촌, 해양 생태계를 지키는 고래 지킴이 이모, 전자 폐기물 속 금속을 채취해 환경 오염을 막고 자원 순환을 이루는 도시 광부 형을 주인공으로 삼아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했습니다.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읽으며 평소 하던 먹고 입고 쓰는 행동들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 위기의 현실과 지구 온난화의 원인, 이를 해결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까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학습 정보 페이지에서는 이야기를 읽은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녹색 커튼, 플로깅, 고래 지킴이, 에코 디자인, 탄소 농법, 도시 광부 등의 정보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사진 자료로 알려 줍니다. 또한 지구를 위한 노력이 세계 곳곳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펼쳐지고 있는지도 함께 보여줍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고 지구 온난화의 현실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구를 위해 작은 것부터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