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수학의 정답은 없지만 현답은 분명히 있습니다.
될성부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오안쌤의 방법으로 시작하세요.”
초등 입학 전, 수학 잘하는 아이가 되기 위한 최고의 방법
“미취학 아이에게는 공부 스킬보다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먼저입니다.”
미취학 아이를 공부시킬 때 엄마가 쉽게 빠지는 함정이 있다. 엄마 생각에 공부 내용이 비교적 간단하기에, 다시 말해 엄마가 눈으로 보기만 해도 문제를 풀 수 있기에 아이가 실수하거나 잘 따라오지 못할 경우, 필요 이상으로 조급해하고 아이를 나무라는 것이다. 이때 아이의 수학 정서가 부정적으로 바뀌어 일찍부터 제풀에 지쳐 수학 공부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아이에게 긍정적인 수학 정서를 심어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아이에게 ‘나는 수학을 잘할 것이다’라는 마음이 생기려면 가장 먼저 갖춰야 할 것이 바로 ‘성공 경험’이다. 성공 경험은 처음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얻어진다. 저자는 미취학일수록 엄마가 세우는 체계적이면서 현실적인 공부 계획이 성공 경험의 밑바탕이 된다고 이야기하며, 아이와 수학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엄마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공부 계획 3단계를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공부 시작에 앞서 아이의 수학 정서를 보듬고 수학 효능감을 키워주는 방법, 운필력·한글·한자의 3가지 수학 기초 체력을 기르는 방법, 아이에게 꼭 필요한 수학 개념을 쉽게 알려주는 놀이법, 연산과 사고력 수학을 시작하기 전 우리 아이 체크리스트, 연산과 사고력 수학 난이도별 추천 문제집, 초등 입학 전 엄마들을 위한 Q&A, 초등 1학년 수학 심층 분석 등 구체적인 정보와 지금 당장 적용 가능한 실천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엄마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수학 뿌리가 튼튼한 아이로 키우는 확실한 방법을 담았습니다.”
엄마표 수학이 오롯이 아이의 실력으로 이어지는 마법 같은 시간
미취학 시기는 아이의 발달 상태, 가용 시간, 내용의 난이도 등 대부분의 측면에서 엄마가 아이와 함께 공부했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크다. 아이는 호기심이 많고 인지적으로 발달할 시기라 새로운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굵직한 기관 스케줄을 제외하면 모든 시간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으며, 아직은 내용이 쉬운 편이라 엄마가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지 않고도 충분히 아이를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오안쌤의 노하우가 집약된 《엄마표 수학 큐레이션》은 미취학 아이와 가장 효과적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지금 당장 엄마가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다.
미취학 아이와 언제 어떻게 수학 공부를 해야 할지, 더 나아가 처음부터 아이의 수학 뿌리를 탄탄히 키워주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궁금한 엄마는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 저자가 16년간 수능 수학 전문 강사로 일한 전문성에 두 아이를 키우면서 겪은 생생한 경험을 고스란히 녹여 개발한 방법을 아이의 속도에 맞춰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아이의 수학 정서와 수학 효능감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먼 훗날 입시까지 빛을 발하는 수학 실력의 기본 토대를 갖추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