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대모험 속으로 빠져들어요!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기 위해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여행을 하는 설쌤 일행!
시간 여행을 통해 한국사의 주요 장면을 직접 겪는 듯 생생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보기’로 한국사 지식을 쌓아요!
대한민국 1등 한국사 선생님,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하는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보기’! 만화를 보며 궁금했던 이야기를 시각 자료와 함께 친절하고 재미있게 전달합니다.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보기’를 통해 깊이 있고 풍부한 한국사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3. 다양한 배경지식으로 한국사의 깊이를 느껴요!
만화 속 주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한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부록을 통해 재미있고 유익한 한국사 지식을 함께 나눠 보아요.
4. 한국사 핵심 문제를 풀며 실력을 확인해요!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기본 문제는 물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실제 출제됐던 문제들을 실었습니다. 한국사 핵심 문제를 풀어 보며 응용 능력과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실제 시험에도 도전해 보세요.
줄거리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1 - 온달 열전 편 (부제: 영웅의 탄생)
걸핏하면 울음을 터뜨리는 고구려 평원왕의 딸, 평강공주! 평원왕은 공주를 달래기 위해 자꾸 울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내겠다고 말합니다.
평강공주가 장성한 후, 귀족들은 평강공주를 동부 가문의 자제와 혼인시키기 위해 평원왕을 재촉합니다. 평원왕은 혼인을 미루려고 하지만 귀족들의 압박은 점점 더 커져만 가고, 고민에 빠진 평원왕을 지켜보던 평강공주는 왕실과 고구려의 미래를 위해 바보 온달과 혼인하기로 결심합니다. 평원왕의 반대를 무릅쓰고 온달을 찾아 나선 평강공주! 과연 평강공주는 온달을 찾아 그와 혼인할 수 있을까요? 평강공주를 만난 온달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2 - 대동여지도 편 (부제: 사라진 지도를 찾아라!)
온달과 평강의 혼례식을 알리는 연회가 한창이던 때, 변방의 도적 떼가 국경을 넘어 쳐들어왔다는 소식이 전해집니다. 대대로가 군사를 보내 도적 떼를 진압하게 하지만, 북방의 지리를 잘 몰랐던 군사는 오히려 패배하고 돌아옵니다. 조정에서는 대책을 논의하고, 설쌤은 고구려의 정확한 지도를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대대로의 도발에 넘어가 지도 만드는 일을 맡게 된 온달…. 설쌤 일행은 지도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김정호를 찾아갑니다. 과연 설쌤 일행은 지도 만드는 법을 배우고 무사히 고구려로 돌아올 수 있을까요? 그리고 설쌤 일행이 김정호와 함께 만든 지도는 무엇이었을까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3 - 병자호란 편 (부제: 남한산성의 겨울)
역사 터널에서 의문의 공격을 받고 낯선 장소로 떨어진 설쌤 일행! 그런데 평강이 보이지 않습니다. 평강을 찾아 헤매던 설쌤과 온달, 로빈은 별안간 군사들에게 포위되는데요. 바로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으로 몸을 피하던 인조의 행렬을 만나게 된 것이죠. 설쌤과 온달, 로빈은 인조와 함께 남한산성으로 들어가고, 온달은 평강을 찾기 위해 남한산성의 안팎을 오가며 정탐꾼 역할을 합니다. 과연 온달은 평강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또 조선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4 - 병자호란의 최후 편 (부제: 항전이냐 항복이냐)
평강과 다시 만날 날만 기다리는 온달! 마침내 약속한 날이 되자 온달은 평강을 구하러 가기 위해 매 할아버지와 성 밖으로 나섭니다. 그러다 조선인 포로들과 함께 있는 평강과 마주치는데…. 한편 전쟁이 길어질수록 남한산성 안 군사들과 백성들의 고통은 커져만 갑니다. 하지만 주화파와 척화파는 여전히 서로 맞서며 의견을 모으지 못하는데요. 조선을 향한 청나라의 압박은 점점 더 거세지고, 청나라군은 남한산성을 향해 대포를 쏘기 시작합니다. 벼랑 끝에 몰린 조선의 조정은 결국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5 - 정도전 편 (부제: 이상하고 아름다운 도깨비 나라)
전국 역사 논술 대회에서 1등을 한 온달은 시상식장으로 향하던 중 이상한 소리를 듣게 됩니다. 소리를 따라 경복궁 한쪽의 커다란 솥을 들여다보던 온달은 별안간 솥 안으로 빨려 들어가는데요. 온달이 정신을 차린 곳은 도깨비 나라! 도깨비들은 온달 앞에서 대장 자리를 놓고 말다툼을 벌이고, 결국 마을에 유배를 온 정도전에게 지혜 주머니를 받아 결정하기로 합니다. 도깨비들과 함께 정도전을 찾아간 온달은 엉겁결에 정도전의 꿈속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꿈속을 여행하며 고려 말 혼란한 상황과 정도전이 유배된 이유를 알게 됩니다. 과연 온달과 도깨비들은 정도전에게 지혜 주머니를 얻을 수 있을까요?
감수자의 말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신나는 모험 이야기를 통해 역사 지식을 전달하는, 새로운 앎과 흥미를 모두 갖춘 책입니다. 어려운 용어와 낯선 인물로 가득한 역사책이 아닌, 어린이 스스로 실제 모험 속 주인공이 된 듯 이야기를 즐기다 보면 저절로 우리 역사를 익히게 될 것입니다.
강석화(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