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에 대처하라
과거에도, 팬데믹 시대에도, 미래에도, 우리에게는 끊임없는 전략 수정과 대비가 필요하다
장기간의 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일상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만들었다. 자유로운 이동이 어려워진 세상은 겉으로는 멈춘 것 같아 보이지만 실은 어느새 충격을 받아들이고 대변혁이라고 불릴 만큼 빠른 변화의 물살을 타고 있다.
이 책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 포인트 40』의 저자이자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인 아다치 히카루(足立光)와 니시구치 가즈키(西口一希)는 프롤로그에서 이렇게 밝힌다. “고객의 심리나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변화를 늘 주시하고 그 변화에 대응하는 시나리오를 끊임없이 준비해 두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수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두고 변화에 즉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느 시대나 상황이 되었든 고객의 변화와 니즈를 실시간으로 살펴보면서, 이에 맞추어 변화에 대한 빠르고 유연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에서는 2021년 애드리치 창립 16주년을 맞아 이 책을 번역하면서 변화무쌍한 사회의 흐름과 그에 따른 고객의 니즈 파악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급격한 변화가 만든 불확실성에 대처할 필요가 있음을 이야기한다.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는 발간사에서 이 책에 대해 “많은 변화들 가운데 어디를 눈여겨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줍니다. 그것은 기업에 본질적으로 중요한 가치, 바로 소비자입니다”라고 말하며, 기업가와 마케터에게 “정신없이 떠밀리는 변화의 급물살 속에서 잠시 바닥을 딛고 현 상황을 살펴보고 이 변화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해주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어떻게 해야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바뀌는 것과 바뀌지 않는 것을 눈여겨보며, 그 사이에서 새로움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자세에 대해 이 책의 저자들은 다루고 있다. 마케팅의 변하지 않는 본질인 ‘구입하고자 하는 욕망’을 다시금 고민하게 만드는 이 책은, 기업의 시선이 소비자라는 본질적 가치에 끊임없이 주목하게 만듦으로써 앞으로의 불확실성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는 힌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