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스템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과학 필독서!
많은 대학, 코딩 부트 캠프, 해커 클럽, 온라인 강좌 플랫폼에서 ‘Nand to Tetris’라는 강의의 교재로 활용되어온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이 새롭게 개정되어 출간되었다. 이 책은 ‘Nand to Tetris(Nand에서 테트리스까지)’라는 하나의 큰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Nand라는 가장 기초적인 논리 게이트에서 시작해서 12개의 서브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나면, 테트리스 게임뿐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는 범용 컴퓨터를 완성하게 된다. 이 책에서 설명한 컴퓨터 시스템은 진짜로 만들 수 있고, 실제로 작동한다! 이 책은 소매를 걷어붙이고 기꺼이 컴퓨터를 밑바닥부터 만들어 보려는 적극적인 독자를 대상으로 한다. 여러분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차근차근 만들어 본다면, 단순히 관련 지식을 읽어 볼 때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컴퓨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다.
[2판에서 달라진 점]
새롭게 개정된 2판은 크게 ‘1부: 하드웨어’와 ‘2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재구성하였다. 모든 장과 프로젝트는 구현에서 추상화를 분리하는 데 중점을 두어 다시 쓰였으며, 새로운 절과 그림, 예제 들이 많이 추가되었다. 또한 기술적, 이론적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부록도 새로 추가되었다.
[대상 독자]
●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
● 하드웨어 아키텍처, 운영체제, 컴파일,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지식을 하나의 과정으로 배우고 싶은 비전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