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 큐, 정렬, 이진 트리, …
프로그래밍 공부하는데 알고리즘이 발목을 잡았다면!
이 책은 여러 가지 알고리즘을 가볍게 훑어보면서 여러분이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지도록 돕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모르면 큰일나겠다’며 걱정하는 분, 컴퓨터의 정보기술을 잘 활용하고 싶은 분,
알고리즘을 알고는 있지만 기초를 다시 확실하게 다지고 싶은 분 등
모든 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제 막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느끼고 배우기 시작한 분이라면 이 책이 더욱 안성맞춤입니다. 알고리즘의 기초 내용을 총망라하여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첫 교재로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전문 서적으로 공부할 때 이해를 돕는 부교재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160가지 그림과 동물들의 대화,
골치 아픈 ‘시간 복잡도’도 단번에 이해한다!
다람쥐, 거북이, 순록 이렇게 3마리 동물이 등장해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알고리즘이나 데이터 구조를 적용해서 해결합니다. 여러분도 이 동물들과 함께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해 보세요.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어떤 알고리즘으로 움직이는지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알고리즘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부터 성인까지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모든 분께 추천합니다. ‘시간 복잡도’를 설명할 때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을 사용해서 조금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동물들의 대화를 따라가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림을 먼저 보고 나서 그 옆에 동물들이 해설하는 대화 내용을 꼼꼼히 읽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초등학생이거나 시간이 없다면 그림만 보아도 괜찮습니다.
“그냥 외우기만 했는데, 이제 확실히 알겠어!”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이 책을 프로그래밍 초보자가 처음 본다면 ‘그래, 내가 알고 있던 알고리즘 논리가 맞네’, ‘아하, 이런 뜻이었구나!’, ‘이제 확실히 알았어!’ 이런 기분을 맛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알고리즘을 이미 공부했지만 기초를 다시 배우고 싶은 분이라면 ‘여태까지 이것도 모르고 지냈던 거야?’ 하면서 불안해할 수 있는데, 괜찮습니다. 그동안 큰 문제가 없었거나, 혹시 문제가 발생했더라도 그에 맞게 대처할 능력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잘 지냈던 것이니까요. 앞으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배우고 익혀서 문제를 이전보다 더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연습하는 알고리즘,
인터프리터 설치와 손으로 써보는 문제까지 있어서 입문자도 OK!
손으로 직접 써보는 예제와 컴퓨터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작동해 보는 연습 문제로 알고리즘을 바로 적용해 보세요! 프로그램을 직접 작동해 보는 〈도전! 프로그래밍〉에서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사용합니다. 책의 마지막 〈부록〉에서 파이썬을 설치하고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입문자도 걱정 없이 코드 적용까지 해볼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에 담긴 주요 내용〉
ㆍ 데이터 구조, 자료구조의 기본기
ㆍ 스택과 큐의 차이
ㆍ 메모리, 배열, 연결 리스트 개념
ㆍ 트리 구조와 이진 트리
ㆍ 검색 알고리즘 - 선형 검색, 이진 검색, 해시법
ㆍ O 표기법 작성하는 방법
ㆍ 정렬 알고리즘 - 삽입 정렬, 선택 정렬, 버블 정렬, 퀵 정렬, 병합 정렬
ㆍ 알고리즘별 시간 복잡도 계산
ㆍ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방법
ㆍ 암호를 만드는 방식 - 공통 키 방식, 공개 키 방식, RSA 방식
ㆍ 뉴럴 네트워크, 딥러닝, 클러스터링의 개념
[이런 분께 추천해요!]
ㆍ 개발자가 되고 싶은 초보 프로그래머
ㆍ 알고리즘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고 싶은 중도 포기자
ㆍ 두꺼운 전문 서적 때문에 ‘전과할까’ 고민하는 컴퓨터공학과 1학년
ㆍ 알고리즘 개념을 쉽게 가르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한 교수님,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