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뷰티살롱 성공의 비결
뷰티살롱 경영 노하우와 마케팅의 모든 것
신념과 자신감 하나로 무엇이든 다 해낼 수 있을 거 같아 용기를 내어 창업을 결심했지만, 막상 매장을 계약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는 과정에서부터 허둥대기 마련이다. 이런 실수와 시행착오를 수없이 거쳐야만 매장다운 매장이 되고 비로소 제대로 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직원 및 고객 관리, 매장 운영, 홍보와 마케팅까지 만만한 것은 하나도 없다.
아무리 작은 매장이라도 운영 방법을 제대로 알고 하는 곳과 알지 못하고 운영하는 곳은 천지 차이다. 이는 당장의 문제가 아니라 매장의 지속 성장과 직결되는 문제다.
이 책을 집필한 신희선 작가는 20년간 다양한 뷰티업을 섭렵한 뷰티 마스터이다. 12년간 미용 전문학원에서 네일아트, 메이크업 강사를 역임하며 수백 명의 미용인을 배출하였고, 2년간 네일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에서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였다. 이처럼 변화하는 네일 시장을 몸소 겪고, 한발 앞선 트렌드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후 토탈 뷰티샵인 ‘네일포유’를 시작으로, 현재는 문제성 발관리 전문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다년 간의 강의 경험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뷰티 살롱운영의 어려운 점을 근본부터 파헤쳐 매장 운영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한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을 집필하게 되었다.
신희선 작가는 모든 일에는 사람이 바탕이고 사람이 우선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기본에 충실한 네일리스트’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뷰티업의 발전을 위해 ‘페디에듀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원장들의 자립을 돕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필자가 뷰티 살롱을 몸소 운영하면서 겪고 깨달은 모든 것을 담고 있는데, 핵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직원 관리, 고객 관리, 매장 관리, 마케팅에 이르는 매장 운영의 노하우
2. 매뉴얼의 중요성과 만드는 방법
3. 사업을 오래 지속 ·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브랜드화의 필수 조건인 철학의 필요성
4.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한 사업 확장과 연대와 나눔을 통한 선순환 모색
아무쪼록 필자가 20년간 뷰티 현장에서 보고 듣고 실행하고 깨달은 노하우가 모든 담겨 있는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이 작은 매장을 경영하는 뷰티인들의 매장 운영과 성공, 브랜딩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