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만만해지는 어휘력 확장 비법!”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초등 문해력 지름길!”
삼각형, 오감, 상류, 화산, 산림, 토양...
교과서에 등장하는 수많은 어휘는 한자어입니다. 석 삼, 다섯 오, 위 상, 불 화, 메 산, 흙 토... 이렇게 아주 기본적인 한자의 뜻만 알아도 의미를 유추하기 어렵지 않은 단어들이지요. ‘위 상’이라는 뜻과 음을 알고 나서는 ‘정상’, ‘해상’, ‘육상’, ‘수상’ 등으로 어휘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어휘 확장의 원리를 습득하게 된 아이들은 학교 수업은 물론 책 읽기에 대한 흥미와 의욕이 더욱 높아집니다.
오늘 날짜를 쓴 다음 하루 분량의 학습을 끝내고, 주변에서 학습 글자가 포함된 단어를 찾아보면서 어휘력을 강화해 보세요. 새로운 단어 ‘상승’, ‘인상’을 만났을 때 겁내지 않고 뜻을 유추할 수 있다면 잘 공부한 것입니다.
[1] 한자를 한 번도 쓰지 않는 한자 어휘 학습
한자 급수 시험이 아니라면 일상 생활에서 한자를 그대로 읽거나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한자를 지루하게 따라 쓰지 않고, 뜻만 알아도 알 수 있는 단어는 매우 많지요. 수영장의 ‘수’가 물과 관련된 단어라는 것을 알면 ‘강수’, ‘생수’, ‘음료수’의 ‘수’가 모두 물과 관련된 어휘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기본 한자의 뜻과 음으로 교과서 필수 어휘를 내 것으로 만들어 보세요.
[2] 꼬리에 꼬리를 무는 어휘 확장
한자 한 글자당 단어 4개와 각 단어별 연계 단어를 함께 배웁니다. ‘일기, 휴일, 일상, 일출’에서 공통 글자 ‘날 일’을 찾아 표시하고, ‘일기’에서 ‘일기장-일과’를, ‘휴일’에서 ‘공휴일-평일’을 연결해서 확장하는 것이지요. 한자 한 글자에 관련된 어휘 10~12개를 배우며 저절로 어휘 확장이 됩니다.
[3] 그림으로 만나고 퀴즈로 익히는 4단계 학습
1. 글자 만나기 - 2. 어휘 만나기 - 3. 뜻 익히기 - 4. 어휘 늘리기로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한자의 뜻과 음, 단어의 쓰임을 반복해서 익힙니다. 소리 내어 읽으며 O표 하기, 끝말잇기, 길 찾기 등의 활동을 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구성입니다. 쉽고 발랄한 직관적인 구성을 따라오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자 어휘를 실생활과 학습에 자유자재로 꺼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