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수 (전주한일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대학들의 과학탐구 투과목 필수화 해제 및 가산점 해제가 적용되는 첫해인 혼돈의 2024학년도 입시에서, 물리학2를 선택하겠다고 마음먹은 수험생 여러분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선택의 이유가 패기 하나이든 화학, 생명, 지구 등 타 과목과 도저히 맞지 않아 물리학만 2개 선택하려는 것이든 자신의 물리학 실력에 자신이 있어서든 그저 물리학이 좋다는 이유이든 여러분들은 가슴에 물리학을 향한 깊은 열정을 품은 못 말리는 물리 마니아들입니다.
여러분이 공부하시게 될 이 ‘두날개’라는 기출문제집은 출판이 시작된 이래로 투과목 선택자들의 수능 응시를 위해 꼭 공부하고 가야 하는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한 번만 보고 지나가시지 마시고 꼭 여러 번 보며 기출문제들의 다양한 난이도와 유형을 접해보며 다양한 풀이들을 탐구 및 체화 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수십 년간 쌓여온 기출문제들의 홍수를 헤쳐나가며, 기출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신 김보석 저자님과 오류 교정을 위해 힘쓰신 다른 검토자님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김찬우(포항공과대학교 단일계열)
먼저, 2024학년도 수능에서 물리학 II를 응시하시기 위해 두날개를 구입하신 모든 수험생분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서울대학교와 KAIST, UNIST 등에서 II과목 필수를 해제했음에도 물리학 II를 응시하기로 결심하시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과 용기가 필요하셨을지 감히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을 이겨내고 물리학 II를 응시하기로 마음먹으셨다는 것은 그러한 고민을 상쇄시킬만한 엄청난 의지와 이루고 싶은 목표가 확실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수험생활을 하다 보면 힘들고 지치는 순간이 올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잠시 공부를 멈추고 평소에 하고 싶던 여가활동 등을 해보면서 두날개를 구입하면서 다짐했던 첫 마음가짐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두날개가 여러분의 목표달성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꿈을 향해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하는 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박경현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서평에 앞서 수능 선택 과목으로 물리 II를 선택하신 여러분의 의지와 도전에 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수능 대비에서 기출문제 학습은 개념 정립 다음으로 우선시 되야 한다는 것, 수험생 여러분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계실 것이라 믿습니다. ‘두날개 2024’가 철저한 기출 학습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경주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자가 승리하게 되어있습니다. 1년간의 긴 경주에는 분명 흔들릴 시점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 때마다 물리 II를 선택했을 때의 초심을 생각하며, 수능이라는 경주를 완주하시길 바랍니다.
신정환 (서울대학교 화학부)
물리학2에는 감동이 있습니다.
제 수험생활에서 재미를 담당해 주었던 과목입니다. 하지만 서울대학교가 투과목 제한을 풀면서 더 이상 선택했을 때의 메리트가 거의 없는 과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과목을 선택하시는 분들에게는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만약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선택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걸고 도박은 하지마세요...
오히려 이 책은 물리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재미로 풀어봤으면 합니다. 위에 말했듯 물리학2의 문제들에는 감동과 재미가 있습니다. 수험생활이 끝나고 수능을 떠나서 풀어볼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날이 올 것이라고 믿고, 여러분의 수험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