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이끌 수학 공부법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의 변화를 이끌면서 바야흐로 이공계 인재의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 수학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수학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수학자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그 방법을 배우고 익힐 필요가 있다.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는 단지 수학 성적이 아니라 수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역량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이 책에서는 미래역량을 기르는 수학 공부법,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학,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수학, 내 생각을 끄집어내는 수학을 다루었다.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 사례를 통해 수학 교육과 공부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수학과 인공지능, 수학과 공학도구 활용, 수학적 모델링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또 실제로 학생들이 공부한 다양한 사례, 특히 낮은 성적에서 찬찬히 공부해서 공부를 잘하게 된 사례를 집중적으로 소개하였다.
[이 책의 구성]
1장에서는 수학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알아본다. 2장에서는 변화되고 있는 수학 교육의 패러다임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는 현재 시스템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던 학생들이 수학 공부에 성공한 사례를 들어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 준다. 4장에서는 앞으로의 시스템에서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또한 미래역량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찾은 수학 공부 습관을 소개한다. 5장에서는 학생들의 수학 체험 활동을 소개한다. 수학 말하기 대회, 수학 체험 부스 운영부터 국제수학올림피아드도 포함하였다. 6장에서는 우리 아이를 미래인재로 키우는 부모의 역할을 소개한다. 아이를 위한 칭찬과 격려, 신기술을 이용한 학교 수업의 변화 등 학교 현장이 변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세 분 선생님의 지도 노하우에서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