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화는 어디에 활용해요?.”
“압화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은 무궁무진해요. 액자, 엽서, 액세서리는 물론이고 제가 일반인 대상 최초로 선보인 ‘압화 네일 세트’라든지 메이크업, 보디 프로필 등 다른 분야와의 융합도 가능하고요. 특히 요즘 많이들 하는 캔들 공예나 레진아트, 캘리그래피와도 훌륭한 조합이 되죠. 결국 압화아티스트란, 다른 분야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청소년들에게 압화아티스트 직업을 프러포즈 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압화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이 꽃을 필요로 할지, 어떤 제품에 어울릴지 고민해야 하고, 꽃이 어느 계절에 피는지, 꽃마다 어떤 컬러와 모양을 가지고 있는지, 꽃의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답니다. 또한 꽃시장과 산과 들에는 어떤 꽃들이 피는지 계절마다 살피는 관찰력도 있어야 해요. 꽃마다 압화 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래서 계속 압화해 보고 테스트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전정신과 실험정신도 필요하답니다. 압화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창의력이 있다면 더 좋겠죠. 앗, 여기까지 들으니 걱정되나요? 하지만, 압화아티스트는 정말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요. 압화아티스트는 일상의 작은 기쁨을 선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이 아름다운 직업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함께 하고 싶어요.”
“압화아티스트라는 직업으로 인해서 내 인생, 내 삶, 나 스스로가 어떻게 변했나요?”
“타인에게 기쁨을 주는 삶으로 변했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결혼할 때 압화 편지를 쓰는 일이 그분들에게 작은 기쁨이 됐다면 압화아티스트로서 저에게는 그로 인한 경제적인 여유
와 보람이 생겼죠. 제가 새벽 3시까지 안 자고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서 온라인에 올렸어요. 그런데 아침에 주문이 들어오면 그게 너무 신기하고 저에게는 큰 원동력이 되는 거예요. 제가 서른여섯이라는 나이에 새로운 시작을 했거든요. 제2의 인생이 열린 느낌이에요. 저를 성장하게 한 건 꽃이에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일이 아니라 나를 변화시키고 내 인생을 변화시킨 존재죠. 지금도 어디 가면 꽃밖에 안 보여요.”
- 『일상의 작은 기쁨 압화아티스트』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