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하는’ 것
하지만 때론 자라는 게 힘들어요.
항상 긍정적이거나 모든 것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실수하고 또 실패합니다. 중요한 것은, 실수하고 실패할 때에도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모습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과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면을 찾으려는 태도입니다.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는 부모가 대신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가 자기 자신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배우고 연습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가 낙담하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지켜보고 지지해 주세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고, 어떤 순간에도 자신을 잃지 않는 단단한 아이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적고 행동하면서 긍정의 힘과 자신감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1) 나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알고 수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건강한 자신감은 무조건 내가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부족한 부분도 나의 일부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자기수용이 자신감의 토대입니다. 이 책은 아이가 자신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나의 감정, 강점과 약점,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나의 신념과 지식 등 자신의 다양한 특성을 인지하고 받아들일 때 쉽게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아이로 자라날 것입니다.
2) 부정적인 생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힘을 기릅니다.
아이들은 살아가면서 부정적이고 불안정한 상황과 감정을 수시로 만납니다. 이때 핵심은 긍정적인 감정과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을 느낄 때 그것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전환할 힘을 갖는 것입니다. 이 책은 아이가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나의 실수나 실패가 만들어낸 긍정적인 결과와 효과를 생각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을 정반대로 바꾸어 보게 합니다. 자신을 존중하고 너그럽게 대하는 연습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더욱 사랑하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3)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법을 배웁니다.
이 책은 아이가 스스로 자기 신체와 감각을 사용하여 긴장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알려줍니다. 스트레칭과 요가, 마음챙김 놀이, 좋은 수면을 위한 방법, 호흡법처럼 전문적인 방법들도 아이의 시선에서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아이가 이러한 활동을 꾸준히 하여 익숙해지도록 도와주세요. 자기 통제력과 자신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게 할 것입니다.
부모 가이드북 글 이다랑
온라인 육아분석·상담 전문기업 그로잉맘 대표
㈜자란다 아이성장연구소 소장
대학에서 아동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아동발달심리를 공부했어요. 연구소와 여러 기관에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KOICA 프로젝트매니저로 제3세계 국가에서 부모 교육을 진행했어요. 지금은 다양한 강연과 방송 및 매거진, 교육 등을 통해 부모들과 소통하며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어요. 저서로는 『아이 마음에 상처 주지 않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