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부터 재미있게 시작하는
「참 쉬운 뚝딱 한국사」시리즈,
근현대사 편으로 완간!
한국사를 어떻게 알아야 할까?
여러 가지 역사 궁금증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책.
-서울 초등사회교과교육연구회
역사책을 처음 읽는 어린이를 위한 재미있는 초등 한국사 『참 쉬운 뚝딱 한국사 5 - 대한 제국~일제 강점기』, 『참 쉬운 뚝딱 한국사 6 - 대한민국』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참 쉬운 뚝딱 한국사」 시리즈는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우리 역사를 전 6권에 담아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흥미 있게 볼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풀어 쓴 글과 재미난 일러스트와 만화가 특징이다. 역사를 전공하고 박물관과 유적지, 방과 후 학교 등 역사 교육 현장에서 어린이들에게 한국사를 가르쳐 온 역사 해설사 김원미, 이기범, 장미애, 나동철 작가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글을 썼으며, 애니메이션을 전공하고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며 해외 그림책상을 수상한 강혜숙 작가가 역사적 장면들을 유쾌하게 그려 냈다. 초등학교에서 사회를 더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해 연구하는 서울 초등사회교과교육연구회 소속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먼저 읽고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한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책”으로 추천했으며, “아이들의 역사 공부 시작을 돕는 책으로 손색이 없다”며 독자들이 완간을 기다려 온 책이기도 하다. 6권의 말미에는 우리 역사의 인물들이 등장해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갈 어린이 독자들에게 응원을 보낸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재미있는 그림과 사진으로 보며,
통사로 읽고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초등 한국사 시리즈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 직접 해설해 주듯이 쉽게 풀어 쓴 글과 함께 재미있는 그림, 만화, 연표, 지도, 사진, 도판 등 다양한 시각 자료들로 다채롭게 구성하여 종합적인 이해를 돕는다. 역사적 사건의 진행 과정이나 기억해 두어야 할 특징들을 게임 인터페이스, 뉴스, 길 찾기, 숨은그림찾기, 미로 탈출, 선 긋기 등의 흥미로운 형식으로 재해석한 그림이 이해를 돕는다. 책 구석구석에 귀여운 어린이와 시대별 캐릭터들이 나타나 적절한 추임새를 하여 몰입할 수 있다. 고대의 곰과 호랑이, 고려 시대의 부처와 인삼, 조선 시대의 한글과 거북선, 일제 강점기의 태극기, 현대 대한민국의 로봇이 시대를 상징하며 권별로 등장한다.
♢ 역사적 사고 훈련을 돕는 도움말과 퀴즈, 활동 제안
낯선 역사 용어의 뜻을 설명하는 각주와 본문의 핵심 내용과 중요한 정보를 콕 찍어 주는 도움말이 본문 곳곳에 있다. 안내문을 따라 가면 본문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을 확인하고, 용어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새기고, 때로는 그림 속에서 숨은그림찾기나 다른 그림 찾기, 길 찾기를 하고, 순서를 읊어 보고, 질문에 답하고, 가족 친구와 이야기 나눠 볼 수 있다. 역사를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제안하는 장치로서 중요한 용어와 개념을 다시 한번 의미 있게 새길 수 있게 돕는다.
♢ 중요한 유물, 유적은 실제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 수록
또한 사진을 통해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과 사건들은 물론, 중요한 문화재도 두루 살펴볼 수 있다. 퓰리처상을 수상한 사진작가부터 유수의 박물관을 비롯한 기관과 개인이 제공한 생생한 사진과 도판 600여 컷을 실어서 주요 유물, 유적의 실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각 권의 마지막 장에서는 교과서보다 친절한 설명으로 당대의 문화, 문화재를 따로 모아서 소개하고 다양한 유물을 사진으로 보여 준다.
♢ 재미있게 보고 수월하게 이해하는 만화와 그림 연표
중요한 역사 인물의 생애나 역사적 사건은 칸 만화로 구성하여 흥미를 돋운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 신화나 최치원, 강감찬 같은 인물의 생애, 세종 대왕이 백성을 위해 마련한 제도, 선조가 익선관의 주인이 된 과정,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과 의병들의 활약, 박지원의 소설 「양반전」과 「허생전」, 여러 독립운동가들의 투혼, 제주 4ㆍ3 사건, 전태일의 활동을 짧은 만화로 흥미롭게 볼 수 있다. 한편 밀도 높은 그림 연표로 복잡한 시대를 두 페이지에 담아내기도 했다. 고려의 몽골 항쟁 역사는 100칸, 조선의 개항 역사는 80칸, 6ㆍ25 전쟁은 100칸의 그림 연표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 지식을 체계화하고 이해를 돕는 단원 정리와 연표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등장하는 단원 정리 페이지에는 역사 용어, 역사 인물, 역사 유물, 역사 생각, 역사 체험 장소를 정리해 놓고, 확인하기 문제를 실었다. 본문에서 읽고 본 내용을 조목조목 다시 살펴보고 추가로 더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다. 한편 장의 첫머리에는 해당하는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을 연표로 정리해 실었다. 어린이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지식을 체계화하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