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제9판) 머리말
편저자의 종전 교재인 『판례중심 민법강의』가 출간된 지 벌써 11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수험생들이 위 교재에 보여준 폭발적인 호응 덕분에 편저자는 법무사 등 2차 주관식 시험 강의를 하였고, 상당한 적중률을 보임으로써 많은 수험생들이 조기에 최종합격을 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다만, 편저자는 지난 3년 동안 법원 공무원 시험 민법과 민사소송법 강의를 맡게 되어 불가피하게 2차 주관식 강의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오신 법무사단기 학원의 신태식 원장님의 간곡한 요청과 그동안 주관식 민법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많은 수험생들의 요청에 힘입어 다시 2차 주관식 민법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편저자는 이번에 기존의 『판례중심 민법강의』 교재를 전체적으로 다듬고 보완하면서 좀더 효율적인 주관식 교재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이번 주관식 민법강의 교재는 민법의 중요 쟁점별로 요건과 효과를 정리하고, 이와 관련된 중요판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주관식 전용 쟁점정리 민법강의 교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사례 대비 주관식 민법강의 교재도 출간할 예정입니다.
『주관식 민법강의』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판례중심 민법강의』 교재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이번에 완전히 새로운 교재를 만든다는 각오로 지엽적인 쟁점들은 과감히 생략하고, 새로운 내용은 충실히 보완하였습니다.
2. 2022년 8월 15일까지의 판례공보에 실린 민법 판례 및 그 밖의 미간행 판례들 중 필요한 부분을 꼼꼼하게 반영하였습니다.
3. 또한, 최근 법무사 시험 등의 특징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주관식 교재에서 취급하지 않는 주제들, 예컨대 비전형담보 및 상속관련 주제들도 일부 반영하여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4.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이 좀 더 편안하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2도 인쇄를 함으로써 가독성에 신경을 썼고, 밑줄과 고딕처리를 통해 공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그리고, 향후에 사례대비 주관식 민법강의 교재가 출간될 것이며, 또한 200쪽 분량으로 압축한 주관식 대비 민법 핵심요약정리 교재도 출간될 예정입니다.
편저자의 주관식 강의 귀환을 위해 노력해 주신 법무사단기 학원 신태식 원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부디 본 교재들로 공부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단기합격이라는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9일
법무사단기학원에서 박효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