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에서 배우는 초등 국어 필수 한자
명문장을 통해 배우는 365일 한자 공부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까지 기른다
한자를 많이 알면 교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제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알고 있다. 그래서 공부 좀 한다는 초등학생들은 이미 한자어 공부에 매진한다. 이해력과 문해력 향상에 어휘력이 매우 중요하고, 우리나라 어휘의 반 이상을 한자어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전략은 매우 효율적인 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한자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이다. 천자문 책을 펴놓고 한 자 한 자 달달 외우기도 하고, 아무런 맥락 없이 사자성어만 로봇처럼 반복해서 쓰기도 하지만, 이런 방법은 한자어를 오래 기억하는 데 큰 효과가 없다. 애니메이션이나 실제 대화를 통해 영어 실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키는 방법이 각광받는 것처럼, 한자어도 문장이나 구절을 통해 의미를 익히면서 공부하면 훨씬 더 빨리,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하루 한 쪽 한자 365》는 매일 한 낱말, 또는 한 문장을 써 보면서 한자와 친해지고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사자성어, 절기 등을 한자로 써 보면서 그 뜻을 알아 갈 수 있어 교양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선 1단계 ‘오늘의 명언’에서는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사자성어와 명문장, 절기 등을 선생님의 설명을 통해 배우고, 2단계 ‘오늘의 한자’와 ‘오늘의 활용 표현’에서는 1단계에서 배운 구절이나 사자성어 중에 꼭 알아야 할 두세 음절의 단어를 다시 한 번 익힌 뒤, 3단계 ‘따라 써 보세요!’에서는 1단계 구절을 직접 써 보면서 다시 한 번 한자어를 익히도록 구성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활용도가 높은 한자어를 익힐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꼭 필요한 가치관과 생활 태도를 배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장점!
ㆍ 한자를 익히며 어휘력도 쑥쑥 자라나요!
ㆍ 24절기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ㆍ 사자성어를 배우며 표현력과 이해력을 키울 수 있어요!
ㆍ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의 명문장을 배우며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어요!
ㆍ 논어와 맹자를 통해 인생의 진리를 찾을 수 있어요!
공부를 한다는 것은 단지 성적을 높이기 위함이 아니다. 공부를 통해 성실함을 배우고, 삶의 가치와 인생의 진리를 찾아가는 것이 공부의 최종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르게 중국 고전 속 구절을 통한 한자 공부를 제시하는 이유는 한자어를 통해 이해력과 표현력을 높이려는 학습 효과와 더불어, 고전 속 교훈을 통해 ‘좋은 사람’이 되는 길을 제시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루 한 쪽씩 365일을 꾸준히 공부한 아이들은 눈에 띄게 성장한 한자 실력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눈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계획하는 태도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