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들리 위컴이 알려주는 Shiny에 대한 모든 것!
이 책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지식이 없는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분석가, 통계학자, 과학 연구자들에게 R을 사용하여 풍성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Shiny에 대한 완벽한 가이드다. Shiny 초보자에서 시작하여 성능이 뛰어난 크고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전문 개발자가 되기까지 확신을 갖고 따를 수 있는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Shiny를 처음 사용해보는 독자라면 Shiny의 기초를 다질 수 있으며, 기존 Shiny 사용자라면 웹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가능한 한 빨리 앱을 작성할 수 있도록 Shiny의 기초를 배운다. Shiny 앱의 기본 구조,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포넌트, 반응형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배운다.
2부에서는 흔히 사용하는 기능들을 만들기 위한 기본을 다룬다. 사용자에게 피드백 전달하기, 데이터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R 코드를 통해 생성하기, 코드의 중복 줄이기, Shiny를 통해 tidyverse 프로그램 수행하기 등을 포함한다.
3부에서는 Shiny의 기반이 되는 반응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론과 쓰임을 깊이 있게 다룬다. 기존 Shiny 사용자라면, 이 장들에서 확고한 이론적 토대를 얻음으로써 보다 특성화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부에서는 운영 환경에서 잘 작동하는 Shiny 앱을 만들기 위한 유용한 기법들을 소개한다. 복잡한 앱을 함수와 모듈로 분해하는 방법, R 패키지 형태로 코드를 구성하는 방법, 코드를 테스트하는 방법, 수행성능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이 책의 대상 독자]
데이터 분석을 인터랙티브 웹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전환하기 위해 Shiny를 처음 배우려고 하는 R 사용자
높은 품질의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빠르고 쉽게 작성하기 위해 Shiny의 기본 이론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려는 기존 Shiny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