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을 면하다〉 구성과 특징
첫째, 고전시가 해석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서 「고전을 면하다」
고전시가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전시가를 해석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기를 수 있도록 「고전을 면하다」는 고전시가 작품들의 원문과 이에 대한 친절하고 자세한 현대어 풀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다양한 학습 장치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1부 ‘고전을 면하는 길’에서는 교재를 활용한 최적의 고전시가 학습 방법을 Step 1, 2, 3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본격적인 작품 학습에 앞서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도 함께 안내합니다.
둘째. OX 문제를 풀며 점검해 보는 작품 이해
「고전을 면하다」는 수능, 모의평가, 학력평가에 출제된 적 있는 고전시가 작품 원문과 기출 선지를 변형하여 만든 OX 문제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OX 문제는 판단의 근거가 되는 작품 구절 바로 옆에 배치하여, 시험에서 주로 물어보는 내용과 선지 구성 방식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품을 꼼꼼히 공부한 후 OX 문제를 풀어 보며 자신이 작품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실전적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학습 장치를 통해 내신과 수능 국어 고전시가를 이 책 한 권으로 끝낸다
‘해석의 틀’과 ‘해석의 덤’에서는 고전시가 작품 해석에 도움이 될 만한 표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눈여겨볼 어휘는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반복적으로 살펴보며 자연스럽게 눈에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작품마다 주제 · 특징 · 해제를 간략하게 제시하여 해당 작품의 핵심을 총정리할 수 있도록 했고, 실제 시험에서 〈보기〉로 출제되었던 내용은 ‘〈보기〉로 작품 보기’를 통해 수록하여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방향성도 함께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