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모든 시험이 다 그러하듯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인데, 특히 공인노무사 1차 시험의 노동법은 더 더욱 그러하다. 왜냐하면, 공인 노무사 1차 시험의 노동법 객관식 지문들은 이미 기출된 지문들이 사실상 반복되어 출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인 노무사 1차 시험의 노동법 객관식 지문들은 사실상 거의 모두 기출문제로 노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해마다 새로 출제되는 노동법 지문이라면 결국 시험 출제일 기준으로 새로 개정된 법령의 지문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기출된 공인 노무사 1차 시험의 노동법 객관식 지문의 90% 이상은 법조문의 지문이 그대로 출제되고 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공인 노무사 1차 노동법 시험 준비에 있어서 기출 문제와 법조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본서에는 최근 7개년(2022년~2016년) 공인노무사 시험 노동법 기출문제 및 그 해설을 수록하였으며, 아울러 역대 공인노무사 시험과 사법시험의 기출문제 지문 및 법조문을 중심으로 구성된 7회 분량의 실전 모의고사를 함께 담고 있다. 특히, 기출문제 및 실전모의고사 문제의 해설은 단순히 문제의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해 주고 있으므로, 노동법을 1회독 이상 한 수험생이라면 본서의 문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기본 내용 정리의 학습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참고로, 본서의 기출문제의 해설은 출제 당시가 아닌 2022년 11월 법령을 기준으로 하였다).
필자가 2022년 10월에 출간한 ’객관식 노동법의 정석‘은 ’법조문‘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므로, 공인노무사 1차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은 먼저 필자의 ’객관식 노동법의 정석‘으로 법조문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본서의 7개년간 기출문제로 문제 풀이를 연습을 한 후, 본서의 실전모의고사 7회분으로 마무리 정리하면 공인노무사 1차 시험 노동법 준비로서는 충분하다. 따라서, 시험 직전까지 객관식 노동법의 정석의 법조문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본서의 기출문제 지문을 최대한 익숙하게 한 상태로 시험에 임한다면 소기의 목적을 이루실 수 있을 것이다.
노무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자 하는 바는. 공인노무사 1차 시험의 노동법은 필자의 ’객관식 노동법의 정석‘과 본서 ’7+7 공인노무사 7개년 노동법 기출문제 및 노동법 실전 모의고사 7회‘ 한 권이면 충분히 대처하고도 넘쳐나므로, 절대로 그 이상 학습 범위를 넓히지 마시고 시험 직전까지 이것만 반복하여 학습하시라는 것이다.
본서를 통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분에게 합격의 영광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며, 본서의 출판을 맡아 주신 학연 출판사 대표 이인규 박사님 그리고 편집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2022년 12월.
공인노무사 김성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