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2판)
공인노무사만을 위한 「ONE POINT 민법」을 출간한 지 1년 만에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의 의견을 반영한 제2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성]
편집 스타일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면 수정하였습니다.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쓸 수 있도록 여백을 많이 두는 편집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론]
출제가 가장 많이 되고 있는 민법총칙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특히 학설이나 견해 등은 수험과 관련된 내용만을 선별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조문]
조문을 별도로 배치하였습니다. 초판과 크게 달라진 부분입니다. 최근 판례의 출제비중이 늘었다고는 하나 역시 민법공부의 시작과 끝은 조문입니다. 다만, 민법의 방대한 조문을 모두 배치하기 보다는 가장 필요한 조문만을 선별하여 별도 배치하였고, 그 외의 조문은 초판과 마찬가지로 본문에 녹여서 서술하였습니다.
[판례]
2022년까지의 판례를 반영을 하였습니다. 민법총칙, 채권총론, 채권각론 영역에서 시험에 가장 많이 출제되고 있는 판례만을 선별하였고, 시험에서 출제될 수 있는 부분만을 요약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문제]
시험은 결국 객관식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이론과 조문, 판례를 학습하였다 하여도 문제를 풀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초판과 크게 달라진 부분 중에 하나가 조문과 함께 연습문제를 배치하였다는 것입니다. 객관식 문제집이 별도로 출간되기 때문에 많은 문제와 모든 해설은 지양하였으며, 기본적이면서 어려워 보이는 문제 위주로 2문항에 3문항을 각 쟁점별로 배치하였습니다.
본서가 모든 수험생들이 민법을 보다 잘 이해하여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ONE POINT 민법」이 출간되기까지 함께 해준 도서출판 새흐름의 이종은 부장님, 그리고 직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2년 12월
김 중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