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공인노무사 5개년 1차 기출문제』으로 출간된지도 어언 2년이 되어간다.
이번 개정판에는 그동안의 개정사항과 수험생들이 보내주신 여러가지 요구사항을 반영하려고 노력하였고, 최근 5년간의 각 과목의 전반적인 출제분석과 내년 시험인 2023년(제32회)도에 예상되는 출제경향도 분석하여 첨부하였다.
매년 공인노무사에 대한 수요 및 사회적 인지도의 상승과 250명에서 300명으로 최소 합격인원이 늘어나면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인원이 계속 상승하여 올해는 지원자 수가 8,000명 이상에 이르게 되었고, 내년에는 자격증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아지면서 공인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만 명 가까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늘어난 응시생만큼이나 출제문제도 지문의 장문화, 복합문제의 증가,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의 출제 등으로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이다. 이제는 더 이상 혼자 독학으로 준비하기는 불가능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출제되었던 기출문제의 분석은 모든 수험공부의 시작이자 종착점이다. 출제경향분석이나 수험공부 방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출문제의 분석은 절대적으로 유용한 수험공부의 기본패턴이다. 이에 공단기의 공인노무사 전문강사진이 수험생들의 조기합격에 일조하고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모든 시험은 기출문제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반복 출제되는 출제패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객관식 시험은 기본문제 60% 내외, 중·상급문제가 30% 내외, 만점방지용 문제가 10% 내외 출제가 된다. 공인노무사 제1차시험의 기출문제도 정밀하게 분석해보면 이 패턴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험공부는 학문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합격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선택한 후 그 부분에만 집중할 필요가 있다. 공인노무사 제1차시험의 경우 절대평가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만이라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게 되면, 기본적으로 60~70%는 맞출 수 있어 안정적인 합격권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기출문제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최근 5년(2022년~2018년)간 공인노무사 제1차시험에서 출제된 기출문제를 모의고사 형식으로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문제와 해설을 분리하여 수록하였기 때문에 시간을 체크하면서 실제시험처럼 학습을 하시면 효율적인 교재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면서 폐지된 제도나 개정된 조문·판례가 많이 있어 개정된 내용에 따라 기출문제를 수정하고, 해설을 추가하였다.
기출문제는 출제확률이 높은 예상문제인 만큼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정답확인에만 연연해 하지 마시고, 각각의 지문이 OX지문이라고 생각하며 왜 틀렸는지 오답까지 확인하면서 학습하시면 자신의 실수를 스스로 자각할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다.
본 교재의 주요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기출문제편과 정답 및 해설편으로 분리하여 수험생들의 편이를 도모
2. 각 과목별 목차별로 5년간 출제분포화 및 수험경향의 맥을 짚을 수 있도록 배려
3. 실제 시험장에서 답안지로 사용되는 OCR 답안카드(재질 동일) 지원
4.「커넥츠 공인노무사단기」에서 과목별 편저자 강사님께서 직접 강의 진행
수험생 여러분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기본교재와 함께 이 책을 가지고 수험공부를 하신다면 공인노무사합격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부디 이 책이 많은 수험생들에게 한 알의 밀알이 되었으면 바램이다.
끝으로 이 책을 출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커넥츠 공인노무사단기전문학원』의 천인철 원장님과 『고시계사』의 관계임직원 여러분들께 편저자를 대표하여 감사를 드린다.
2022년 12월
편저자들을 대표하여 김 영 공인노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