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어떻게 ‘영 리치(Young rich)’가 되었나
‘부모보다 못살 최초의 세대’ ‘개천에서 용이 아닌 지렁이만 나오는 세대’ ‘이생망’ ‘헬조선의 삼포세대’….
요즘 젊은 세대들이 스스로를 자조적으로 표현한 말들이다. 고성장 시대의 성과들을 누리고 살아온 부모 세대와 달리 요즘 청년들은 안타깝게도 저성장과 초경쟁 환경에서 고통받고 있다. 더욱이 퇴직자들의 탈출구라 여겨지는 한국의 자영업은 많은 정도를 넘어 포화 상태다. 전체 취업자 중 20%가 넘는 수준이다. 미국의 6%, 일본의 1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15%와 비교해도 확연히 높다.
하지만 ‘서민갑부 3 -영 앤 리치(Young & Rich)’에 나오는 청년들은 좌절하지 않고 이런 환경을 오히려 자양분으로 삼았다. 불굴의 패기를 갖고 창의적 아이디어로 자영업이라는 험난한 바다에 몸을 던졌다.
홀로 양양 바닷가에 서핑 가게를 열어 여름 성수기 매출만 4억 원을 올리는 31세 여성 이용주 씨, 아무도 생각지 못한 전통주 구독 서비스로 1만 명의 구독자를 모아 연 매출 50억 원을 올리는 28세 이재욱 씨, 닭을 음식용이 아니라 관상용으로 키워 연 매출 20억 원을 세우는 31세 석지훈 씨, 일당 6만원을 받다가 연 매출 100억 원의 탄탄한 회사를 일군 인테리어 갑부 37세 박치은 씨….
이들을 포함해 15인의 청년 갑부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들여다보면 정말 감동 그 자체다. 청춘 말고 가진 것 없는 이들이 성공을 향해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모습은 축구 월드컵에서 맹활약한 국가대표 선수들을 보는 것만큼이나 큰 울림이 있다. 이들의 감동 스토리를 보면서 당연히 이런 궁금증이 생긴다.
‘이들은 어떤 비책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들처럼 살 수 있을까?’ ‘나는 무얼 해야 대박이 날까?’….
이 숱한 질문에 대한 답이 책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주인공들은 채널A 최장수 프로그램인 ‘서민갑부’ 출연자들이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35세(방송 당시 기준 28~40세), 연 매출은 최소 수억 원에서 백 수십 억 원에 이른다. MZ세대들의 특징인 욜로(YOLO)와 갓생(God生) 특성을 갖춘 이들이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욜로는 ‘당신은 오직 한 번만 산다’(You Only Live Once)는 말에서 왔다. 취미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 1부 ‘욜로 갑부’에 모여 있다. 2부의 주제는 ‘갓생’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부지런하고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갓생’ 삶을 통해 성공을 쟁취한 사람들이 2부에 모여 있다.
전쟁터 같은 자영업 정글에서 이들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비결 역시 바로 욜로와 갓생에 있다. 취미를 살려 일을 살리는 욜로 인생, 열정과 아이디어로 보람찬 갓생 인생이 성공을 이끌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여기에 청년 갑부들이 찾아낸 성공 포인트들에 주목한다면 실제 성공을 꿈꾸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 갑부들이 직접 얘기한 주요 성공 포인트를 정리하면 △상생과 신뢰 △혁신 △트렌드 △위기관리 △자신감으로 나눌 수 있다.
〈상생과 신뢰〉
★ 진정한 욜로는 상생이다. 직원, 주민과도 융화된 삶을 산다. 자신에게는 인색하더라도 남에게는 관대하라.
★ 지금 하는 일이 한 번의 이익으로 끝나지 않고, 의뢰자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해서 공생 관계를 만들면 더 큰 이익과 보람으로 다가온다.
★ 눈앞의 이윤보다 신뢰를 얻기 위한 일에 투자하라.
★ 돈만 버는 게 아니라 사람의 마음도 ‘번다’는 자세로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라.
〈혁신〉
★ 취미가 사업 아이템이 되도록 꼬리에 꼬리를 물고 아이디어를 개진하라.
★ 블루오션보다는 레드오션에서의 차별성을 만들어라.
★ 서로 다른 업종을 연결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 영업 전략에서는 변화무쌍한 문어발이 돼라.
★ 자신만의 색다른 감성으로 고객의 마음을 훔쳐라.
〈트렌드〉
★ 계절별로 손님의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메뉴를 개발한다.
★ 가치 소비와 체험형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마케팅 전략에 잘 활용한다.
★ 고른 품질을 유지하면서 고객이 왜 우리 가게를 방문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라.
★ 내가 좋아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위기관리〉
★ 절망적 상황에 처하면 한 걸음 물러나서 시야를 넓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라.
★ 힘든 일이 있어도 시간이 해결해주니 버텨보자는 생각을 하라.
★ 모두가 안 된다고 할 때 밑바닥부터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돌파구를 찾는다.
★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항상 준비하라.
★ 비용을 아끼고 또 아낀다.
〈자신감〉
★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라.
★ 어떤 일이 일어나도 반성은 하되 후회는 하지 않는다. 삶의 모든 일은 그래야만 했던 이유가 있으므로 그것을 교훈 삼는다.
★ 남에게 보여주는 삶이 아니라, 자신에게 떳떳하고 열심히 살아가면서 즐거움을 느껴라.
★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맞다고 생각하면 실천하라. 간절히 원하라. 그리고 행동해라.
★ 내 아이디어를 가지고 뭔가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작더라도 내 것(사업, 재산 등)을 갖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