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토끼를 따라 굴속으로 뛰어든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에 도착해 겪는 모험 이야기를 모티프로 하여, 초등학생 ‘안리수’가 시계토끼 체셔와 함께 AI월드를 탐험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부는 온라인으로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프로그램 사이트 소개와 기능, 이용 방법, 실습 과정 등을 안내하였어요. AI월드에서 앨리스로 변한 리수가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인공지능 기능을 이용해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답니다. 안리수는 인공지능 기능을 이용해 눈물 웅덩이에서 빠져 나오기도 하고, 푸른 애벌레에게 음악을 선물하고, 모자 장수에게 새로운 모자를 선물하는 등 우습고 재미있는 여러 가지 사건과 맞닥뜨리게 돼요. 또 카드 나라에서 화가 많은 여왕님을 만나 이상한 나라 재판에도 참석하지요.
2부는 엔트리 블록 코딩을 경험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문제해결 과제를 제시하여, 누구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코드를 넣어 안내하였어요. 2부의 시작인 Chapter 21부터는 AI월드를 탈출하기 위한 앨리스의 모험이 시작됩니다. 바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를 활용해서 말이죠. 5개의 미션을 따라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들어 AI월드를 탈출하면 앨리스는 다시 안리수가 되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이 책의 특징〉
각 Chapter의 도입부에 관련 인공지능 기능 및 문제해결 과제를 만화와 미션의 형식으로 제시하여,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개념, 알고리즘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책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으로 구현된 번역기, 댄스, 음악, 게임, 그림, 학습, 머신러닝, 인공지능 윤리 등 AI를 직접 체험하는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어요. 또한 구글에서 최근 공개한 ‘인공지능 실험실’을 하나씩 탐험하면서, AI가 어디까지 개발되어 왔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도 소개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