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고자 하면 팔 수 없다!
0.1% 빅리치의 구매심리와 행동 패턴을 알아야 한다!
유튜브를 보면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부와 관련된 콘텐츠가 정말 많다. 가난한 삶을 탈출해 어떻게 몇십억 연봉 생활자가 되었는지, 어떤 방법으로 돈을 굴릴 수 있는지부터, 소위 ‘○○ 하울’이라 하는 럭셔리 브랜드 제품 구매에 대한 내용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특히나 이런 영상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20~30대로 점점 부자들의 나이대가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MZ리치’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MZ리치는 높은 자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MZ세대 특징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자신의 삶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같은 SNS에 공유하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이들의 파급력은 클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많은 명품 브랜드들은 이런 MZ리치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애쓰고 있다.
점점 부자들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올드리치부터 영리치, MZ리치까지 그리고 대대로 부자였던 집안부터 소위 벼락부자가 된 사람들까지. 이렇게 다양한 부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분명 달라야 할 것이다.
부자들의 마음을 여는 방법을 아는 것이 바로 부자들의 지갑을 여는 방법이다. 《리프레이머》의 저자 케이영은 20여 년 동안 최상류층을 대상으로 럭셔리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현재 약 4,500명의 VVIP를 관리하는 저자는 부자들이 현재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낸다. 이 책에는 저자가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부자들에게 인정받으며 럭셔리 마케팅을 진행해 올 수 있었던 비결이 담겨 있다.
이 책에는 ‘진짜 빅리치는 티 나지 않는다’, ‘부자는 정보를 좋아한다’,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 등 저자가 직접 경험한 부자들과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따라서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면, 그가 부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던 과정과 경로를 흥미롭게 만날 수 있다. 또한 부자를 유혹하는 ‘럭셔리 모빌리티’, ‘디지털 럭셔리’ 등과 같이 다가올 미래에는 어떤 분야가 부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더불어 떠오르는 부자 마케팅 대상인 ‘MZ리치’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다.
다가갈 수 없을 것만 같은 최상류층 부자,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멀리 있지 않다. 럭셔리 마케팅 전문가 케이영이 알려주는 부자 마케팅 전략을 탐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