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이끄는 기업에 필요한 경쟁력을 갖춰라!”
자사 분석과 계획 수립부터 창의적인 제품 개발,
핵심 인재 관리와 성공을 위한 딜까지
현대상선 수장이 전하는 세계 챔피언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과 혁신
“B2B 경영과 관련해 꼭 필요한 경영 지식이 구슬처럼 꿰어 있는 책이다.”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미래 경영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이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김쌍수, LG전자 前 부회장)
전 세계가 서로 얽혀 상호 작용하는 오늘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은 과거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길을 가고 있다.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는 듯하지만, 과거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와 관련해 일어난 금융 불안이 이미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를 휩쓸었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과 코로나19로 촉발된 불확실성, 저성장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해 많은 기업이 생존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신기술로 만들어지는 4차 산업 혁명이 이미 가까이 다가왔다. 기업들은 이런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여 새로운 길을 찾고 개척해 나가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중견·중소기업 경영인들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거나,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단계에서 벽을 어떻게 뛰어넘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다. 특히 좋은 본보기가 없는 B2B 경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거나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규모를 키우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B2B 경영, 훅하고 딜하라》는 바로 이들을 위한 책이다. “기업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일은, 즉 다양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의사 결정을 하여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생존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은 기업이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기업을 유지·확장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B2B 경영, 훅하고 딜하라》로 경영이란 무엇인지, 사업 영역의 확장과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등 경영에 반드시 필요한 통찰과 전략을 전달한다.
“성공하는 경영은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세계로 향하기 위해 훅하고, 성공을 위해 딜하라!
배재훈 대표의 경영 철학, 날카로운 통찰과 핵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신제품으로 전 세계에서 독자적인 위치로 발돋움한다면 상상 이상의 큰 가능성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저자의 말처럼 세계 진출을 위해서는 독자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기업의 프로세스에서 나온다. 큰 성장을 위해서는 과감하고 섬세해야 한다. 매 순간 선택하고 끊임없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영인들이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경영자의 ‘강단’이 필요하다. 좋은 경영자란 무엇인가, 최고의 조직이란 무엇인가? 이에 저자는 리더십도 시대 변화를 따라 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등 새로운 방면의 근무 형태가 생겨나는 상황이다. 재택근무를 할 수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며 많은 기업이 불안에 떨었겠지만, 확실한 것은 회사의 업무가 중단되지 않고 영업이나 운영 활동이 비교적 정상적으로 지속되었다는 점이다. 이렇듯 세계의 변화에 따라 시스템이나 근무 환경도 변화되고 있다. 이에 맞는 리더의 자질도 무엇일까 찾아야 한다. 이 책은 시대에 따른 리더십의 변화, 파이프라인 관리, 협상, 인재 관리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저자는 모든 프로세스는 무조건적이 아닌, 시행착오를 겪어 더욱 발전하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현실감 넘치는 고객 사례와 경험은 그가 그동안 직접 부딪히며 겪은 경영 철학이자, 통찰이다. ‘변화’와 ‘도전’이 《B2B 경영, 훅하고 딜하라》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이며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