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어준 최고의 기회,
부모라는 기회를 잘 살려내는 법
★ 10만 부모가 감동한 자람패밀리 부모성장학교 수업을 책으로 만나 보세요!
우리 모두 부모는 처음이기에 서툴고, 부모살이는 어렵지만 나름대로 성실히 잘 임하려 합니다. 이런 나는 좋은 부모일까요? 때로는 의욕적으로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고 내 생활도 챙기려 하지만 어떨 때는 나 자신을 돌볼 힘마저 뺏긴 채 방전되고 맙니다. 이런 나는 좋은 부모가 아닌 걸까요?
부모라고 해서 아이에게 모든 것을 다 해줄 수는 없습니다. 모든 부모가 완벽할 수도 없지요. 모든 인간이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부모인 내가 아이보다 우월하다는 환상을 깨고 나의 장점과 부족한 점을 깨닫는 것에서 좋은 부모 되기는 시작됩니다. 부모의 목표는 아이가 커가는 만큼 자신도 성장하고, 아이와 부모, 각자 잘 살아가는 것이니까요.
이 책은 부모인 당신이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을 순수하게 누릴 수 있게 도와주고, 부모인 자신을 바로 세우고, 자신의 내면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책의 구성
Part 0. 부모를 다시 보다
요즘 부모로 살아가며 품은 의문, 나의 일상을 돌아보며
Part 1. 부모를 묻다
부모와 연결된 개념에 대해 나는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Part 2. 부모로 자라다
부모가 된 나는 어떻게 성장해왔고 지금은 부모 발달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내 아이의 발달과 연결해 살펴봅니다.
Part 3. 부모로 살다
부모살이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나다운 삶을 살아가려 애쓰는 다섯 분의 이야기에서 삶의 힌트를 얻어보세요.
“성취 중심의 사고방식에 균열이 생긴 순간, 내 삶이 궁금해졌어요.” _프리
“그냥 80점짜리 엄마면 충분한 거라 결심했어요.” _조이
“엄마가 준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었어요.” _올리브
“특별한 엄마, 특별한 아이를 꿈꿨어요.” _셜리
“엄마는 엄마예요.” _우산
□ 부모ASK
각 주제를 마무리하면서 ‘부모ASK(부모인 내 삶에 대한 탐색과 성장을 돕는 Attitude_태도, Skill_기술, Knowledge_지식)’를 담았습니다. 내 삶과 연결해 당신의 답을 찾아보세요.
v 부모로서의 삶이 너무 막막하게 느껴진다면
v 나와 아이, 배우자와의 관계에 전환점을 마련하고 싶다면
v 부모인 나에게도 성장의 시간을 선물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