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월급이 매번 스치기만 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내 월급은 다 어디로 간 것일까?’ 매번 스치듯 나가버리는 월급을 보며 이런 생각을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도대체 왜 열심히 일해도 돈은 모이지 않는 것일까? 적은 연봉이나 재테크 실패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면 어쩌면 당신은 영영 부자가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돈이 모이지 않는 이유는 그런 지엽적인 곳에 있지 않다. 좀 더 근본적인 문제를 찾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돈에 관한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자신이 돈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돈을 쓰는지, 돈이라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립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돈을 모으려 해봐야 큰돈을 모을 수 없다. 돈에 관한 자기만의 기준이 서 있지 않은 상태에서 목표나 계획은 쉽게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재테크를 할 것인가에 관해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그보다 근본적인 문제인, 돈에 관한 올바른 관점과 태도를 재정립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것을 통해 당신이 지금껏 열심히 일하고도 돈이 모이지 않았던 이유를 깨닫고, 돈과 좋은 관계 맺기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돈 문제를 푸는 열쇠는 돈이 아니라 사람의 태도다!
이 책의 저자는 오랜 시간 국제공인 재무설계사로 활동하면서 부자와 평범한 사람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돈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돈을 모으는 것은 부자나 평범한 사람 모두 같았다. 다만, 돈에 관한 태도와 관점이 크게 달랐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에 관한 관점이 명확하지 않다. 그러다 보니 상황에 따라 돈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이는 결국 일관성 없는 소비와 재테크의 실패로 이어진다. 그러나 부자들은 다르다. 자신의 돈에 관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 어떠한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등 돈에 관한 관점이 명확하다. 그러니 목표가 분명해지고 계획에 흐트러짐이 없다. 돈을 모을 수 있는 기본이 확실하니 돈이 모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돈 문제를 푸는 열쇠는 돈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그 사람의 태도와 생각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돈과 나와의 좋은 관계 맺기, 자동 부자 시스템!
저자는 부자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에서 착안하여 돈에 관한 생각, 감정, 태도를 스스로 알아차리고 돈 관리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머니 리추얼money ritual’ 프로그램을 고안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동 부자 시스템’이다. 저자가 말하는 머니 리추얼은 돈을 생각하는 나의 감정이 무엇인지, 어떤 기준과 가치를 가지고 돈을 쓰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재정 자서전 쓰기’를 통해 자신의 돈에 관한 여러 경험을 구체화함으로써 돈에 관한 객관적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돈과 나와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해주어,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으로 살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준다.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돈에 관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돈에 휘둘리지 않는 삶을 살아야만 돈도 모이고 그 돈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자동 부자 시스템을 통해 돈을 좇는 삶이 아닌 돈이 알아서 내게 오는 구조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