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수험생들을 위한 최고의 전략서!
《선재국어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
시험에서 독해 문제를 틀리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지문을 잘못 분석하거나, 선택지를 잘못 이해하거나. 그렇다면 수험적인 독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빠르고 정확하게 지문을 분석하는 것과 올바른 선택지를 고르는 능력을 훈련하는 것이다.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은 이를 위해 특화된 책이다. 최소 시간을 투자하여 지문 분석의 기술을 터득하고 정답을 올바르게 고르는 것, 바로 이것이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이 얻고자 하는 단기적 목표이다.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은 시험에서 정확도와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시력으로 풀고 사고력으로 보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가 보는 시험은 객관식 선택지를 고르는 유형이므로, 일단 글의 구조를 파악하여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잡은 후, 선택지 구성의 원리를 익혀 오답률을 줄이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의 최종적인 목표는 문해력을 키워 텍스트에 대한 총체적 해석에 도달하는 것이다. ‘문해력(文解力)’이란 ‘단순히 글이나 문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서, 이를 통해 개인적이거나 사회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를 키우는 것은 독해 능력의 필수적인 요소이자 독해 훈련의 최종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에서 훈련하는 방식은 객관식 시험에 특화되어 있지만, 결국에는 이 독해의 최종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기도 하다.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은 다음 세 가지 단계의 집중적인 훈련을 거쳐서, 텍스트를 읽는 정확도와 속도를 높이고, 텍스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정답률을 높일 것이다.
PART 1. 글의 목적
• 주제, 핵심 정보의 파악 → 정확도를 높임.
• 글의 구조적 분석 - 독해 속도를 높이는 기술 → 속도를 높임.
PART 2. 글의 방식
• 전개 방법의 이해 → 이해력을 높임.
PART 3. 선택지 구성의 방식
• 오답을 피하는 방법 → 정답률을 높임.
독해력을 키우는 방법은 운동을 잘하기 위한 훈련과 매우 유사하다. 제한된 시간에 집중해서 텍스트를 읽고 요약하는 기본 능력이 갖춰지지 않는 한, 그 어떤 스킬도 큰 효과를 거둘 수는 없는 것이다.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기초 운동과 집중 트레이닝이 반복되어야 하듯이,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꾸준한 기초 훈련과 집중적인 학습 훈련이 병행되어야 한다.
《세상에 없던 독해 스킬》은 독해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모든 수험생들을 위한 최고의 전략서이자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