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ECMAScript는 ECMA 인터내셔널(Ecma International)의 ECMA-262와 ISO/IEC 16262에 근거한 표준 스크립트 언어다. 자바스크립트, J스크립트(Jscript),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가 ECMAScript의 상위 집합(superset)으로, 더 많은 객체/메소드가 있고 기능 면에서 ECMAScript보다 우월하지만 언어로서의 핵심 기능은 ECMAScript와 같다. ECMAScript의 7번째 수정판인 ECMAScript 6는 간단히 ‘ES6’라 부른다.
자바스크립트는 실로 강력하고 유연한 프로그래밍 언어지만 불필요한 군더더기가 많아 혹평을 받아왔다. 그래서 좀 더 쉬운 구문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이 가능한 커피스크립트(CoffeeScript)나 타입스크립트(Typescript) 같은 추상체를 대신 쓰는 개발자들도 있었다. 이제 ES6 이후론 코드 품질을 높이려고 잡다한 추상체와 테크닉을 빌려 써서 개발 프로세스를 늘어지게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자바스크립트가 좋아졌다.
ES6의 신기능은 커피스크립트 등 다른 인기 있는 추상화 언어에서 비롯됐고 작동 방식 또한 동일하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로선 신기능이지만 프로그래밍 세계에선 전혀 새로운 것들이 아니다.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 예제 코드를 보면서 ECMAScript의 신 버전, ES6의 전반적인 새 기능을 설명한다. 모든 예제 코드는 브라우저, 노드JS, 코도바 등의 환경에서 실습 가능하다. - 저자 나라얀 프루스티
이 책은 2015년 6월 17일, 공식 표준으로 발표된 ECMS-262의 여섯 번째 버전, 즉 ECMAScript 6의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습득하기 위한 입문서입니다. 아직까지는 IE, 파이어폭스, 크롬 등 메이저 브라우저에서 ECMAScript 6 명세를 완벽히 구현하지 못했고, 이전 버전(ECMAScript 5)의 코드로도 ES6의 신기능을 어느 정도 흉내 낼 수 있는 상황이지만 새 표준의 보급은 과거에 비해 훨씬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모든 기술이 그렇듯 새 버전이 반드시 구 버전에 비해 월등하고 우수하다고 할 수는 없고 그것을 가져다 쓰는 사용자가 굳이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가 되어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자바스크립트가 전문인 프로그래머라면 ES6가 당연한 대세로 자리를 잡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두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책이 출간된 이 시점이 자바스크립트의 새 표준을 학습할 적당한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주로 새 표준에서 등장한 새로운 구문 요소와 간단한 예제를 설명하지만, C나 자바, 파이썬 등 다른 언어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점차 상향 평준화하고 있다는 동향과 자바스크립트만의 독특한 디자인 철학과 개념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움켜쥔 독자 여러분이 나무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서도 숲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식견과 높은 수준의 마인드를 가진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로 한 단계 성장하길 바랍니다. - 역자 이일웅
출판사 서평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ES6부터 도입된 새로운 구문 사용법
■ 프로토타입 기반의 ES6 기능 활용
■ ES6 비호환 환경에서의 ES6 코드 실행
■ 프라미스를 이용해 읽고 관리하기 쉬운, 좀 더 우수한 비동기 코드 작성
■ 이터레이터, 이터러블, 제너레이터의 사용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클래스로 객체 생성하는 방법.
■ ES6 프록시 API를 통한 프록시 작성 및 용도 이해
■ ES6 모듈을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제작
★ 이 책의 대상 독자 ★
기본적인 개발 지식을 보유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이 책을 통해 최신 ES6 기능을 배우고 더 나은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 ★
1장, ‘문법 맛보기’에서는 변수, 함수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새로 추가된 객체/함수 구문을 자세히 알아본다.
2장, ‘라이브러리’에서는 기존 객체에 추가된 프로토타입 기반의 새로운 메소드들을 살펴본다.
3장, ‘이터레이터’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이터레이터, 사용자 이터레이터 생성 방법, 꼬리 호출 최적화 등을 알아본다.
4장,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는 비동기 실행 코드를 프라미스로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5장, ‘리플렉트 API 구현’에서는 ES6 객체 리플렉션을 깊숙이 탐구한다.
6장, ‘프록시’에서는 ES6 프록시로 객체의 기본 로직에 변화를 주는 방법을 알아본다.
7장, ‘클래스 답사’에서는 ES6 클래스를 응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상속, 생성자, 추상화, 정보 은닉 등의 개념을 설명한다.
8장, ‘모듈러 프로그래밍’에서는 IIFE, 커먼JS, AMD, UMD, ES6 모듈 등의 여러 기법으로 자바스크립트 모듈을 생성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