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이 책은, 셀레늄 2라고 널리 알려진 셀레늄 웹드라이버(Selenium WebDriver)에 관한 책이다. 웹드라이버는 개발자와 QA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UI 자동화 도구로써 각기 다른 브라우저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지원한다. 독자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한데, 예제 코드를 통해서 웹드라이버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실무에서도 언제든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참고서이다. - 저자 사티야 아바사알라
자동으로 실제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계획한다면, 시작점은 사실상의 표준인 Selenium WebDriver가 될 것이다. 이제는 가상화와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를 맞아, 모바일을 포함한 다양한 OS와 브라우저에서 Selenium WebDriver 테스트 환경을 제공해주는 서비스 업체들도 등장하고 있다. 발전해가는 환경에서 RemoteWebDriver, Selenium Grid와 같은 Selenium WebDriver 기반 지식을 알고 자동화 테스트를 구성한다면, 더 효과적인 테스트가 되리라 본다. - 역자 김유성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통해 확인한 Selenium WebDriver의 인기는 아직도 여전하다. 그도 그럴 것이 웹(Web)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Appium, Selendroid 등의 지원을 받아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한데, 사용자의 니즈를 이만큼 충족시켜주는 오픈 소스 테스트 도구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Selenium WebDriver는 확장성 있다. 이제 Selenium WebDriver는 웹과 모바일 앱 공식 테스트 자동화 도구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다. 다가오는 웨어러블 시대에도 가장 막강한 테스트 자동화 도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지 않을까 한다. - 역자 최근호
출판사 서평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셀레늄 웹드라이버의 기본 구조와 셀레늄 1의 한계 극복 과정
■ 셀레늄 그리드 설정과 사용법
■ 웹 엘리먼트를 찾는 다양한 메커니즘
■ 드래그앤드롭, 더블클릭, 마우스 우클릭과 같은 고급 액션 실행과 단일 액션 여러 개를 하나로 만드는 액션 빌더
■ 쿠키 핸들링, 스크린샷 캡처, 브라우저 이동 등 웹드라이버에서 제공하는 고급 기능
■ Firefox Driver, IE Driver, Chrome Driver 같은 다양한 웹드라이버 구현체 이해
■ 웹드라이버 이벤트 리스너
■ 페이지 오브젝트 패턴을 사용한 효과적인 자동화 프레임워크 구축
■ 웹드라이버의 최신 기능 활용법
★ 이 책의 대상 독자 ★
이 책은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자동화를 꿈꾸는 품질 관리자나 테스트 전문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훌륭한 가이드다. 기본적으로 자바 언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겠지만, 웹드라이버나 셀레늄 1의 배경 지식이 필요한 건 아니다. 이 책을 끝마칠 때 즈음엔, 테스트 자동화에 필요한 웹드라이버의 방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이 책의 구성 ★
1장, 웹드라이버와 웹엘리먼트 소개
셀레늄의 역사를 간략하게 알아보면서 셀레늄 1과 셀레늄 2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웹페이지를 인식하는 방식에서 웹드라이버와 차이점을 설명한 다음엔, 웹드라이버에서 말하는 웹엘리먼트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웹엘리먼트를 지정하고, 찾아낸 웹엘리먼트를 기반으로 간단한 액션을 실행해보면서 마무리한다.
2장, 고급 사용자 인터랙션
조금 더 심도 있게 웹드라이버로 할 수 있는 고급 액션을 알아본다. 웹페이지에서 드래그앤드롭으로 엘리먼트를 다른 프레임으로 옮기거나 웹엘리먼트에서 우클릭하는 액션을 수행하는 등 흥미로운 예제를 많이 만날 수 있다.
3장, 웹드라이버 기능 알아보기
웹페이지를 스크린샷으로 기록하거나 자바스크립트의 실행, 쿠키와 프록시를 다루는 웹드라이버의 특수 기능을 다룬다.
4장,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다양한 웹드라이버
FirefoxDriver와 IEDriver, ChromeDriver 같은 다양한 웹드라이버 구현체에 대해 설명한다. 웹드라이버는 1장 '웹드라이버와 웹엘리먼트 소개'에도 나와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브라우저 구현체를 가지고 있다.
5장, 웹드라이버 이벤트의 이해
이벤트 핸들링과 관련된 웹드라이버의 기능을 다룬다. 웹엘리먼트 값의 변경이나 브라우저의 뒤로 가기, 스크립트 실행의 완료 등이 여기서 말하는 이벤트에 해당한다.
6장, 파일 입출력 핸들링
웹드라이버에서 제공하는 파일 핸들링 기능을 설명한다. 파일 복사와 업로드, 파일 삭제가 6장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이다.
7장, Exploring RemoteWebDriver와 WebDriverBackedSelenium
웹드라이버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두 가지를 다룬다. RemoteWebDriver와 WebDriverBackedSelenium인데, 원격지 PC에 설치된 웹드라이버를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려면, RemoteWebDriver 클래스를 사용해 명령어를 처리해야 한다. 한편, 웹드라이버로 많이 하는 테스트 중 하나는 브라우저 호환성 테스트다. WebDriverBackedSelenium에 관한 내용이 7장의 나머지 부분을 차지한다. 웹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싶지만, 아직 많은 테스트 스크립트가 셀레늄 1로 작성되어있을 때 지금 나오는 내용이 유용하다. 마지막에는, 셀레늄 1의 API를 사용하는 기존 코드를 셀레늄 API로 마이그레이션한다.
8장, 셀레늄 그리드
흔히 그리드라고 부르는, 셀레늄에서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 배운다. 그리드를 사용하면 자동화 시나리오를 서버로 보내 원하는 환경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대상 플랫폼은 OS와 브라우저의 종류, 버전을 명시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원하는 환경의 노드를 등록했고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면, 서버는 노드에 테스트 수행을 지시할 수 있다. 이제 노드는 자동화 테스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시나리오대로 테스트한 후 결과를 서버에 보낸다.
9장, PageObject 설계 패턴
페이지 오브젝트 패턴으로 잘 알려진 설계 패턴을 다룬다. 입증된 방식의 설계 기법을 통해 자동화 프레임워크 구축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10장, iOS와 Android 앱 테스트
웹드라이버로 작성한 스크립트를 사용해 iOS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0장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도구인 Appium 사용법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