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를 출간하고 예상보다 일찍 품절되어 올해는 작년에 비해 약 4개월 일찍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본서에 대한 수요도 학기 초에 많은 점을 고려하여 이후에도 본서의 출간 시기를 매년 3, 4월경으로 조정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커다란 사랑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올해부터는 저자의 변호사시험 대비 기본강의인 “[선사기] 민법/민소법 통합 기본강의”에 본서가 강의교재로 처음 채택되었습니다. 민사법 수험의 경우 한편으로는 ‘기출문제’ 데이터가 점점 누적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매년 업데이트 되는 ‘최신판례’의 깊이 역시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제1회독 수험 기본강의 단계부터 중요한 사례형 기출문제 ‘연습’을 병행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개정 2판의 경우, 2021년에 시행된 법전협 모의시험 3회분과 2022년에 시행된 제11회 변호사시험의 각 문제요약 및 해설을 추가하였습니다. 특히 최신 문제들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더욱 상세한 해설을 하면서 각주도 더 강화하였습니다. 즉, ‘각주’에서 당시 채점기준을 언급하며 고득점 답안작성의 관점에서 꼭 필요한 비판, 조언, 해결책을 제시하는 본서의 특징이 좀 더 강화된 것입니다. 가령 「이 판례와 법 규정은 설문의 내용상 반드시 기재해야 점수를 받는 필수적 기재사항인데 채점기준에 없었다.」, 「배점이 부족한 편인데 실전에서 같은 배점으로 출제되면 위 본문의 해설보다는 축약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등과 같은 설명이 그것입니다.
나아가 기존의 서술에 대해 일부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본서는 초판부터 오류가 거의 없는 교재이기는 했으나, 일부 오기(誤記)가 존재하여 바로잡았고, 모범답안의 일관성 측면 등 좀 더 면밀한 분석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완·수정이 꽤 많이 이뤄졌습니다. 변호사시험 및 모의시험 기출문제의 의미와 분석, 본서의 특징과 활용법 등에 대해서는 뒤이어 수록된 본서의 ‘초판 머리말’을 반드시 정독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변호사시험을 준비하는 로스쿨생, 수험생 여러분의 넉넉한 합격과 성공을 기원합니다.
2022. 4.
변호사 정연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