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으로 충분할까?
인공지능 교육 방법은 따로 있다
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마주하고 있는 지금, 세상은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해 가고 이에 따라 가치와 삶의 방식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특히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은 이러한 변화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AI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배워야 한다.
현재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이야기하는 교육은 미래핵심역량의 강조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가 OECD가 제시한 교육방향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추구하는 방향이 비슷하다. 앞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급속도로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힘, 그러한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힘, 인류와 공존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핵심 동력이 바로 인공지능이며, 그 중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을 빼놓을 수 없다.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서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 연구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인 저자가 직접 보고 느낀 경험을 토대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할 교육 콘텐츠, 특히 인공지능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고 있다. 현재 전 세계가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과 앞으로 어떤 교육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한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이며, 왜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둘러싼 윤리적 쟁점들까지 골고루 다루었다. 또한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체험 사이트와 각종 앱, 코딩 프로그램 등도 소개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내용들을 빠짐없이 다루었고, 인공지능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의 구성 또한 세심하게 계획했다. 그렇지만 인공지능에 대해 복잡하고 깊게 다가가기보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에서 최대한 쉽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은 부모가 아이에게 어떻게 인공지능 교육을 시작하고 진행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알려줄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